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

 1  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1
 2  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2
 3  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3
 4  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
목차
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
I. 가족의 개념
II. 가족의 기능
* 참고문헌
현대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시오
I. 가족의 개념
가족의 정의는 학자나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미국의 인류학자인 Murdock(1945)은. 250개 사회를 분석하여 "가족이란 공동의 주거, 경제적 협력, 그리고 출산의 기능을 하는 사회집단으로, 양성의 성인이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성관계를 유지하며, 그들 사이에는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친자녀 혹은 입양에 의한 자녀를 포함하고 있다"라고 정의하였다. 이효재(1983)는 가족을 "일상생활을 공동으로 영위하는 부부와 자녀, 그들이 친척, 입양이나 기타 관계로 연대의식을 지닌 공동체 집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바커(Baker, 1987)는 가족을 "혈연, 결혼, 입양 등으로 관련된 둘 이상의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으로 동일한 가구에서 함께 거주하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규정하였다. 이러한 정의들은 전통적인 가족의 특성을 반영한 개념이다.
이 개념들은 공동의 주거공간을 가지고 상호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자녀의 일차적 사회화를 책임지는 성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핵가족을 전제하고 있다.
Giddens(1992)가 "가족은 정서적이고 물질적 지지에 기반을 둔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에 기대를 갖고 그들의 삶의 유형에 관계없이 상호책임감, 친밀감과 지속적인 보호를 주고받는 구성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전통적인 핵가족의 개념에서 더 나아가 관계와 그 질에 초점을 두고 있다. NASW 가족분과위원회(1982)에서는 가족을 "그들 스스로 가족이라 생각하고 건강한 가족생활에 필수적인 의무, 기능, 책임을 수행하는 두 명 이상의 사람들 정의하고 있다. 이는 혈연, 입양, 결혼 등에 기반한 특수한 관계를 지닌 사람들의 동거를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고 있다.
Gubrium과 Holstein은 정상적인 어떤 규범을 상정한 하나의 가족, 즉 그 가족(the family)을 고집하지 말고 사람들이 그 나름대로 생각하는 바가 투영되고 현실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가족(family)이나 가족들(families)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한다(Gubriuin & Holstein, 1997). 즉 가족은 하나의 고정된 사물이라기보다는 사람들이 실제적인 살 안에서 끊임없이 구성, 해체되고 변모해 가는 것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가족은 하나의 실체이기도 하지만 친밀한 관계를 묘사하는 하나의 개념(idea)이기도 하다. 그래서 가족은 명확하게 규정지을 수 있는 뚜렷한 실체로서보다는 사람들이 현실 안에서 투영시킨 투사체라고 여겨질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가족에 대한 개념은 변화한다. 가족은 하나의 개방된 체계이고 그러한 가족이 속해 있는 사회가 변화하기 때문에 가족도 당연히 변화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가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복지실천도 이러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하겠다.
II. 가족의 기능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