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

 1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1
 2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2
 3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3
 4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4
 5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5
 6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6
 7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각 3점, 9점)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

답안) A- , B- , C-

2. (1점)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


시기
1957∼1980년대
1980년대 중반
1990년대
2000년대 이후
목표
유능한 과학자
과학자의 대중화
대중의 과학화
( A )
내용
관찰과 실험 중심의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수의 과학적 엘리트 양성(과학을 배워서 과학자 되자)
모두가 과학적 소양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과학적 지식을 쉽고 친숙하게 전달(쉽게 알려줄 테니 모두 배우자)
과학을 잘 할 수 있는 소양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 이해와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 증진
과학이 우리 살과 가까이 맞닿을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이고 간학문적인 측면에서 과학 접근(과학으로 삶의 가치를 추구하자)
과학과
대중의
관계
계몽
이해
관계


답안) A-

3.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학적 태도, 과학 내용 지식, 과학과정 기술)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유아과학내용 지도에서 총체적 과학에 근거한 접근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A4 2매 이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1점)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

답안) A- 과학의 인간화

여기서 말하는 과학의 인간화란, 과학을 통해 보다 더 행복하고 인간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인간화'를 추구하는 것이어야 하고, 실현할 수 있는 것이어야 것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 (인권종중, 생태적 다양성 존중,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이 가능한 과학의 발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과학의 모습이 우리 삶에 보다 가까이 맞닿을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인 과학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과학을 통해 더 따뜻해지는 세상, 과학 덕분에 인간다운 삶이 가능한 세상이 가능할 것이라 순수한 믿음에서 기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입니다.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부족하지만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바라며 건투를 빕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