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비스 조정(조정기술)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비스 조정(조정기술)-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비스 조정(조정기술)-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비스 조정(조정기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비스 조정(조정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비스 조정(조정기술)
조정은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서비스 제공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협력과 조정은 종종 유사어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지만 이 둘 사이에는 다소의 차이점이 발견된다. 협력은 공통적인 하나의 활동계획을 가지고 둘 이상의 제공자가 함께 일해 나가는 것 혹은 팀워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조정에서는 단일의 공통적 활동계획을 기반으로 하기보다는 두 개나 그 이상의 활동계획들이 있을 수 있다.
조정이 효과적이 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각각의 서비스들이지만 바람직한 결과를 위해 함께 일해 나간다는 마음가짐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조정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개인 혹은 기관들이 조정을 통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는 상호 만족감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개방적 교류와 생산적 관계를 도모하므로 매우 중요한 측면이라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와 그의 욕구 등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과 역할을 지닌 상이한 전문적 배경들은 조정을 방해하는 요소로 지적될 수 있다. 각 전문직은 각자의 방식으로 수행해야 할 사회적 과업을 지니며 이를 위해 고유한 가치 및 지식기반을 가지고 있다. 때로는 이들은 서로 중복된 업무영역과 관심을 지니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는 조정에 관여하는 여러 전문직들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들 사이에 있을 수 있는 잠재적 긴장감을 알고 균형성을 유지하도록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조정에서의 의사소통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임을 간과할 수 없다.
조정 중에서도 오늘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두 가지의 중요한 접근은 사례관리(case management)와 연계망형성(networking)이다.
그 중 사례관리는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조정 접근으로서 오늘날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으며, 특히 아동복지영역
이나 만성정신장애인 대상의 정신건강영역, 장애인복지 및 노년학 등에서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각 전문영역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사례관리의 방식과 과정에 대해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모두에서 대략 다섯 가지의 공통적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1) 사례확인(case identification), (2) 사정 및 계획, (3) 조정 및 의뢰, (4) 서비스 이행, (5) 모니터링, 평가 및 재사정 등이 그것이다.
사례관리자는 사정 및 계획에서 클라이언트 욕구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비공식적 관계망과 인접 환경 내에서 활용 가능한 자원들에 대해서도 상당한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즉, 이들 자원들이 중복됨 없이 통합적 체계를 이루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욕구충족을 위해 전반적인 분별(통찰)감을 지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례관리자는 다양한 자원들로부터의 협력을 구하고 조정서비스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과 직접적으로 접촉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창의적으로 새로운 자원을 개발하기도 하며 기존 자원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사례관리자는 또한 정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 사정을 해나가야 한다.
이들 활동 이외에도 사례관리자의 복합적 역할을 특징짓는 부분으로는 지지와 격려, 촉진활동을 들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