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

 1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1
 2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2
 3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3
 4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4
 5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
목차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
1. 전통사회
2. 근대사회
3. 현대사회
* 참고문헌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한국 아동복지 발달과정)
1. 전통사회
삼국사기에 따르면, 신라 유리왕 때 환과고독노병, 즉 홀아비, 홀어미, 고아, 아들 없는 이, 늙은 이, 병든 이를 요보호대상자로 정해 왕명으로 무료급식과 양육을 시행하였으며 백제 온조왕과 고구려 태조왕 때는 아동을 포함하여 재해를 입은 자들에게 관곡을 배급했다. 고아에 대한 접근으로는 민간 차원에서 노비나 양자로 입양이 허용되었으며, 친척 등이 거두지 않는 고아에 대한 구제가 국가 차원에서 시행되었다.
불교가 국교였던 고려시대에는 전쟁과 흉년으로 생긴 고아를 사찰에서 위탁 보호하여 승려 또는 사역승으로 양성하는 일이 성행하였다. 이는 민간에도 확산되어 고아를 민간에서 수양하는 일이 성행하였으나, 후손이 없는 경우에는 양자녀로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주로 노비로 삼았다. 이 과정에서 고아입양을 빌미로 한 인신매매, 유괴, 약탈 등의 폐단이 출현하기도 했다.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던 조선시대에는 요보호아동보호에 관한법령(1561년 현종 2년)이 제정되었다. 이에 의거해 한성 각 부의 유기된 어린이에 대해 관의 허가에 따른 민간입양이 실시되었으며, 이들에 대한 옷값도 지급되었다. 그리하여 10세가 되면 양육한 사람에게 이들을 사역할 권리가 부여되었다. 그 후에도 아동의 처우에 관한 법령으로 수양임시사목(1696년 숙종 22년)과 속대전속에 동사목이 편찬되었다(1774년 영종 20년), 정조는 이를 확대 통합하여 친족부양, 수양관계의 보호, 집단수용의 보호를 원칙으로 한 자휼전칙을 편찬해서 부랑 및 유기아동 보호법령의 체계를 갖추었다(1783년 정조 22년). 이의 근본 취지는 유기 및 부랑아동을 국가에서 수용보호하거나 민가에서 수향하여 정황에 따라 양자녀나 노비로 삼는 것을 허가하는 것이었다.
2. 근대사회
국가 개혁을 도모하고자 했던 조선시대 말 갑오경장 이후 외국 종교단체들이 대거 입국하여 포교를 위해 구호와 육아사업을 실시하였다. 이때, 서양인 선교사에 의해 수용시설에 의한 아동보호방법이 최초로 도입되었는데, 근대적 육아사업의 1855년 프랑스 메스트로 신부에 의한 고아구제사업이 그 효시가 되었다. 이후 고아원 역사를 보면 파리외방선교원회가 설립한 조선영해회는 1854년에 고아원을 설립하였으며, 1880년에는 프랑스 쟝블랑 신부가 양로원과 고아원을 한양에 설립했다. 1886년 미국 북장로교의 언더우드는 고아들을 모아 예수학당과 구세학당을 시작하였고 1888년에는 조선영해회가 종로의 수녀원 부속건물로 고아원을 설립하여 아동을 양육하였다.
1892년 영국성공회 선교사 랜디스는 인천에 고아학원을 설립했고, 이어 1905년에는 이필화가 경성고아원을 설립하였다. 이처럼 서양 선교사들에 의한 시설보호제도의 도입은 이후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에 있어 수용시설 중심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