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변화모델

 1  학교변화모델-1
 2  학교변화모델-2
 3  학교변화모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변화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변화모델
학교변화모델의 초점은 보통 "기관변화모델"으로 불리어지는데, 적절한 사회적 교육적 기대에 대처하는 학생의 능력에 장애가 되는 학교의 역기능적 규범과 조건을 찾아내는 데 있다. 학교 내에 있는 모든 사람(학생, 교사, 행정가, 기타)이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을 위한 잠재적 표적들이다. 비행으로 확인된 학생은 역할에 많은 제약이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생산적 방법으로 기능하는 데 어려움을 가진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행정가와 교사가 학습과 적응을 막는 학교조건을 변화시키도록 돕고, 학생과 가족에게 역기능을 감소시키도록 도울 수 있는 집단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모델에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우선적 역할은 변화매개인, 집단촉진자 그리고 촉매자, 옹호자이다.
주요 초점은 특히 학교 규범과 조건에 있으므로 클라이언트 체계는 학교로 간주된다. 학교에 있는 모든 사람들(학생, 교사, 행정가, 기타 관련인)은 중재를 위한 잠정적인 대상이다. 또한, 비행의 사회학적 개념이 이 모델을 발달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보웨(Bower)는 학생의 행동을 감독하는 것이 교육이 아니라 종종 학교의 기본적인 목표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 모델의 적용은 학생의 성취가 최대화될 수 있도록 학교 규범과 제도적 정책을 운영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Bower, 1968 : 310-316).
빈터(Vinter)와 사리(Sarri)는 일탈학생은 본인의 인성과 학교 상황적 조건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간주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기본적인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Vinter & Sarri, 1965 : 4).
1/ 학생과의 교제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말고, 학교의 상황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학습과 학교 적응에 태만한 학교의 규칙과 실행을 확인하도록 교사와 행정가를 도와야 한다.
3/ 학교 안에서 학생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을 다루는 동시에 특정한 개인에게 서비스하는 방법을 발견하여야 한다.
하지만 빈터와 사리는 학생에게 주는 직접 서비스를 교사, 행정가, 가족, 기관과 함께 하는 협력과 옹호, 상담, 중재만으로 제한하여 학교변화모델의 구체적 역할을 제시했지만 보수적 입장을 취하였다.
위테스(Wittes)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주요한 업무를 완고한 교육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간주하면서 빈터와 사리보다 훨씬 진보적 역할을 제시하였다(Sarri & Maple, 1972 : 65).
1/ 학교에서 법정하게, 비판적으로 문제를 보고, 명확히 진단함으로써 학생을 도와야 한다.
2/ 개인의 능력과 문제해결집단을 통해 감시자로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이 불평을 얘기할 때 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핵심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