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브랜드전략] WWE의 브랜드 특수성과 마케팅믹스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WWE
1) WWE의 정의 및 개관
2) WWE의 산업 현황
2. 엔터테인먼트 산업
3. 스포츠 산업
1) 스포츠 산업의 특성
2) 스포츠 소비자의 특성
Ⅲ. 연구문제
1. WWE는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어떻게 융합하였는가?
2. WWE는 어떻게 big-B가 되었는가?
3. WWE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그 잠재성을 개발하기 위해서 향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1. WWE는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어떻게 융합하였는가?
2. WWE는 어떻게 big-B가 되었는가?
1) WWE의 구성요소
2) WWE의 STP
3) 브랜드 구조
4) 브랜딩 믹스
5) WWE의 산업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 방법
①컬트브랜드
②관계마케팅
3. WWE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그 잠재성을 개발하기 위해서 향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 'THE ROCK'이 제안하는 ACTION PLAN
Ⅵ. 결론
1. 결론
2. 연구의 문제점 및 제언
본문내용
1. WWE
1) WWE의 정의 및 개관
1963년에 WWWF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레슬링 단체 WWE는 수많은 경쟁사들 가운데 ‘차별화된 쇼’를 통해서 인기를 얻게 되었다. WWE란 World Wresting Entertainment 의 약자로서 그 브랜드 네임에서부터 WWE가 엔터테인먼트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WWE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만 볼 수 없는 것은 WWE 쇼에는 스포츠 경기에서처럼 승자가 있고 패자가 있기 때문이다. WWE의 내용은 영화나 드라마처럼 ‘스토리’를 구성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140개의 캐릭터들이 있다. 그리고 캐릭터들의 활동으로 WWE는 더 강력한 브랜드를 가질 수 있게 된다. 현재, WWE는 캐릭터에 대한 가치를 보유함으로써, 캐릭터의 활동(영화, 음악등)에 따른 수입과 캐릭터를 통해 창출되는 Merchandise 산업을 통해 5000만 달러의 수입을 얻고 있다. USS & EXCHANGE COMMISSION,(2005) FORM 10-K, 4~6p.
2) WWE 산업 현황
WWE는 현재 130명 이상의 선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325회 이상의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국내에서 276회, 해외에서는 49회(2004년 기준)로 각 평균 4,300명, 9100명의 관중을 모으고 있다. 2002년부터는 미국 시장에서만 200만 명의 관객을 확보하였고, 연간 14번에 걸쳐서 PPV를 이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다.
참고문헌
․ 입소문 전파자. 에드 켈러, 존 베리. 세종서적. 2004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혁명. 앨 리버만, 패트리샤 에스게이트. 아침이슬. 2003
․ 프로레슬링(흥행과 명승부의 역사). 성민수. 살림. 2005
․ 컬트브랜드로 장수하라. 정지혜. LG경제연구소. 2004
․ 왜 그들은 할리와 애플에 열광하는가?. 더글라스 애트킨. 세종서적. 2005
․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브랜드 마케팅, 홍종필. 브랜드포럼 2004
․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마케팅의 가능성. 송상헌.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브랜드포럼. 2004
․ 상호작용적 시장에서의 고객 및 브랜드 로열티. 류현정. LG애드. 2001
․ 캐릭터를 활용한 패션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이정은.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3
․ 스포츠 팬덤의 문화개혁 가능성에 대한 연구. 이보나. 이화여대 대학원. 2004
․ 스포츠가 가진 문화상품으로서 엔터테인먼트적 기능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하선경. 경희대 체육대학원. 2003
․ 관람 스포츠 소비자의 애착과 관여도에 따른 구단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신동루 (한국 의대 경영정보 대학원)
․ 스포츠 경기과 후원기업에 대한 태도가 브랜드 이미지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준기
(중앙대 대학원)
․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이벤트에 관해서. 김 종, 수원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