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중 어느 연구방법을 더 선호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해 보세요

 1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중 어느 연구방법을 더 선호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해 보세요-1
 2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중 어느 연구방법을 더 선호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해 보세요-2
 3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중 어느 연구방법을 더 선호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해 보세요-3
 4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중 어느 연구방법을 더 선호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해 보세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중 어느 연구방법을 더 선호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해 보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 연구방법론에 있어서도 현대의 사회과학에서의 실증주의에 타당을 둔 양적 연구와 현상학을 포함한 후기 실증주의에 토대를 둔 질적 연구로 양분된다. 이는 연구자가 실증주의나 현상학과 같은 서로 다른 인식론적 입장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어떤 연구자는 사회의 현상을 정확히 추론하기 위해서는 자연과학적 방법만이 유일의 방법이라고 믿는 실증주의 입장이라면 그 자료의 수집이나 처리의 방법이 양적이며 통계적인 것이 될 것이며, 반대로 이러한 방법이 인간이나 사회의 내면적이며 유동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데는 부적합한 것으로 믿는다면 이 연구자는 질적 연구를 선택할 것이다.
이러한 방법론의 양분화 현상에 따른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대립문제는 사회과학의 열띤 주제였으며, 이는 사회복지분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연구방법의 발달역사를 보면, 다른 사회과학에서와 마찬가지고 양분화되어 시대에 따라 번갈아 발전해 왔다. 즉 초기 구성주의에 근거한 질적 연구방법(사례연구 중심)을 활용하다, 1915년경에 Flexner가 사회복지에 과학적 과정으로부터 도출된 핵심지식이 결여되었다고 주장한 이래, 사회복지 실천 연구자들은 엄격한 과학의 특성인 객관적이고 자연과학적인 연구방법에 매달렸다.
더욱이 1960년대 이후 책임성과 성과조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면서 서비스 개입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객관적이고 양화할 수 있는 과학적 연구방법 즉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측정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측정할 수 있게 만들라는 자연과학적 실증주의 전통에 입각한 연구법이 지배적이었다.
이와 함께 대안적 방법인 질적 연구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양적 측정 도구에만 의존하는 연구방법이 복잡한 실천과정을 평가하고 치료의 효과성을 분석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음을 제기하면서 양적 검증을 할 수 없는 주제나 문제에 대해 질적 연구방법의 적극적 도입을 제안하였다(Taylor, 1977).
한 예로 사회복지실천 연구에 있어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인용되고 있는 Cambridge-Somervill 청소년 비행 방지연구는 사회복지 실천연구에서 질적 연구방법 활용의 중요성을 이야기해 준다. 이 연구에서 Powers와 Witmer(1951)는 전통적 사회과학의 양적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사회서비스의 효과를 평가하는 실험모델을 적용하였으나 치료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비행기록과 사회적응에 대한 중요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후 Witner는 보완연구에서 집중적인 사례연구를 통한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했으며, 일부아동들에게 개입의 효과가 있었음을 발견하였다(Zimbalist, 1977). 이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과학연구에서 인간행동과 관련된 복합적인 제 요인들을 고려해 볼 때,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으로 나누고 통계분석을 통해 정해진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결론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실증적 접근은 지나치게 단순하다고 할 수 있다.
질적 연구는 연구의 초점이 어떤 현상에 대한 원인 규명이나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보다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에 있을 때,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조사대상자들을 연구하고자 할 때, 연구주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을 때, 현장에서 오랫동안 자료 수집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자원이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질적 연구는 양적연구에 비하여 융통적이고 유동적인 조사절차와 방법을 사용한다. 질적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자는 연구방법과 절차를 사전에 결정하지 않고 연구가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서 그때그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한다. 질적 연구의 설계는 양적연구에서처럼 미리 설계되지 않는다.
질적 연구에서는 자료수집과정에서 자료수집대상과 방법이 바뀌기도 한다. 자료수집과 자료분석이 양적 연구에서처럼 구분되어 있지 않고 동시에 진행된다.
질적 연구자는 자료를 수집해가면서 자료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탐색하고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유추해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파악된 현상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명제를 제시해 가고 일시적으로 결론을 내리며, 이를 기반으로 자료를 계속 수집해 가면서 새로운 주제가 나타나는지 탐색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관찰이라는 것을 믿지 않고, 연구자의 관찰하는 행위자체가 조사되는 대상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그리고 연구자와 연구대상자들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느낌 등을 가치 있는 자료로 간주한다. 양적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조사과정에서 객관적인 입장에 있으나,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조사과정에 깊이 관여하며 스스로 측정도구의 역할을 한다.
질적 연구자는 구체적인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근거로 잠정적인 이론에 도달하는 귀납적 방법을 선호한다.
연구대상자의 실제 상황과 맥락을 중시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일어나는 일상적 행위에 담겨진 의미를 이해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