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지식 개발에 있어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1  사회복지 지식 개발에 있어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1
 2  사회복지 지식 개발에 있어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2
 3  사회복지 지식 개발에 있어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3
 4  사회복지 지식 개발에 있어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지식 개발에 있어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 지식 개발에 있어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사회복지학은 원래 진리의 탐구와 지식의 축적이라는 학문적 목적보다는 문제상황 속에서 욕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는다는 실천적 목적으로 출발하여 학문으로 발전하였다.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들은 정신의학,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행정학 등의 인접 사회과학으로부터 빌려서 사용해 왔다. 아직은 사회복지학의 지식개발에 관한 합의된 일정한 틀을 갖고 있지 못한 상태이며 그 과정에 놓여있다.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인간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는 것을 주요하게 다루고 있다. 이러한 가치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지식적 기반을 축적해오고 있다. 사회환경 속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인간에 대한 지원체계를 강조하고 정책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실천방법을 개발하고 실천을 위해 지식을 형성하고, 이를 위해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일련의 과정에 놓여있다.
하지만 사회복지를 비롯한 휴먼서비스의 실천 영역에서, 지식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는 매우 심각한 논란의 주제가 되어 왔다(Anastas, j. and Macdonald, M. 1994).
논란의 대부분은 지식 습득의 방법을 둘러싼 문제들이었는데, 사회복지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전문적 가치에 기반을 둘 것인지, 아니면 과학적 방법론에 기초할 것인지에 대해서 사회복지 전문직 내에서는 대립적인 양상까지도 보여 왔던 것이 사실이다. 비록 현재는 과학적 조사 방법에 기초한 전문지식의 개발이라는 입장이 지배적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전문적인 가치를 앞세운 지식 개발이라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먼저 사회복지의 지식 형성 및 실천 과정이 과학적 방법에 기초해야 필요성으로는 무엇보다도 전문직의 활동이 일반인의 활동과는 달리 책임성이 강조된다는 것이다. 전문직 활동의 책임성은 휴먼서비스의 결과들이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복지는 공공의 합의에 근거한 사회적 책임성을 구현하기 위한 실천 활동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 투입되는 재원 또한 공공부문에서 제공된다. 즉 개인적으로 마련되는 임의적 성격이 아니다.
개인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공의 합의에 기반하여 정책이 결정되고 재원이 마련되고 지출되기 때문에 책임성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사회복지의 지식형성과 실천과정이 임의적일 수 없으며 과학적 방법에 기초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이다.
두 번째로는 현장지식의 개발 필요성이다. 사회복지의 실천 현장에 있는 전문직이나 사회복지사는 급박한 상황 속에 처해있는 사람과 사회의 문제들에 직면해 있다. 실천 현장에 있는 전문직의 입장에서는, 사전에 주어진 지식이 불완전하면 할수록 상황에 따른 적절한 지식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진다. 이러한 과정이 자칫 오류를 수반하기 쉽다는 점이다. 상황에 따른 지식의 개척은 자의적 해석과 판단에 따라 다양한 대처기술이 합리화될 수 있다. 이것은 상황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휴먼서비스수급자에게 잘못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전문직 활동에 내재될 수 있는 자의적 판단과 결정, 서비스 제공을 보완해줄 수 있는 방법이 과학적 방법이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사회복지 전문직에 과학적 방법론을 적용하는데 따르는 한계점이 있다, 즉 아래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사회복지 전문직에서 오래 전부터 과학적 방법의 필요성이 인식되었지만 실천 활동에 쉽게 받아들여지는 힘들었다. 이런 이유에 대해 김영종은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첫째, 사회복지 전문직은 전문직이 갖는 이념과 목적, 방법에 대한 가치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어 왔다. 사회복지 전문직은 다른 전문직들보다 더 배타적인 윤리의식과 이념 등에 집착하려는 경향을 갖는다. 반면에 과학적 지식은 몰가치적이고 객관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과학적 지식을 전문직에 쉽사리 받아들일 수 없도록 하는 원인이 되어 왔다.
한편, 미국의 사회사업 전문직의 초기 역사에서 보이는 과학적인 지식에 대한 거부 반응도 이와 관련이 있으며 한국의 사회복지 전문직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실천 현장의 급박함 때문에 과학적 방법에 대한관심이 이차적으로 밀려 나기도 한다. 사회복지는 실천 현장에서 먼저 비롯되었고, 현장에서 활동하던 실천가들이 전문적 지식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학문 분야로의 편입 혹은 결합이 이루어졌다. 미국의 사회복지 초기 역사에서 보듯이 사회복지는 일찌감치 사회학이나 다른 사회과학 분야들과 결별했는데, 그 이유는 과학적인 탐구보다는 실천이 전문직의 중요한 관심이 되었기 때문이다.
급박한 현실에 대응하려는 실천에 대한 강조가 반추의 여유를 필요로 하는 아카데미즘적 성향과 일치하기 힘들었던 것이다.
셋째, 기존의 과학 지식들은 사회복지의 실천에 일정한 한계를 갖고 있다. 사회복지 실천은 인간을 전체적인 대상으로 간주한다. 인간을 부분으로 쪼개어 변수와 변수들 간의 관계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개별 인간의 전체를 이해 단위로 삼는다. 또한 사회복지에서는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상황 속의 인간(person in situation)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한다.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입 전략을 사용할 것이 요구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직은 복수의 요인과 영향력들이 복잡하게 및혀 일상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천 상황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