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분열] 종교와 사회의 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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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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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연구방법
1.2. 문제제기

2. 본론
2.1. 연구개괄
2.1.1.'종교'의 사회적 의미
2.1.2. ‘종교’의 사회적 수요 상태
2.1.3. 한국사회에서 종교가 가지는 특성
2.2. 종교와 분열
2.2.1. 분열의 정의
2.2.2.종교 개인적 측면에 미치는 분열현상
2.2.2.1. 종교가 가지는 긍정적인 개인분열
2.2.2.2. 종교가 가지는 부정적인 개인분열
2.2.3 종교 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분열현상
2.2.3.1. 종교가 가지는 긍정적인 사회분열
2.2.3.2. 종교가 가지는 부정적인 사회분열
2.2.3.2.1. 종교의 국제적 사회분열의 예
2.2.3.2.2. 종교의 국내적 사회분열의 예
2.3. 종교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3. 결론

본문내용
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대학에 들어와서 어른들에게 ‘매끄러운 사회생활을 하고 싶다면 종교를 밝히지 마라.’는 조언을 적지 않게 들었다. 종교를 밝힘으로써 얻는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효과가 더 많다는 이유에서였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도 자신과 같은 종교를 가진 사람과는 친밀감과 소속감을 공유하지만, 종교가 다르면 그로 인해 이질감과 선입관, 심하면 적대감까지 느끼는 경우를 심심찮게 발견한다. 우리는 후자의 경우를 이번 여름, 약 한 달간의 유럽 여행 중 만난 한 종교의 독실한 신자를 통해 경험하였다. 유럽의 다수 국가는 ‘가톨릭의 나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전체인구 90% 이상의 종교가 가톨릭이었다. 이것은 그들의 수 백 년 역사 속에서 ‘가톨릭’이란 종교적 가치관이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수많은 분야의 기초적 토대로 작용한 결과였으며, 우리가 유럽에서 본 유명한 역사적 건축물이나 예술작품들이 그것을 입증해주고 있었다. 그런데 우리와 여행을 함께 한 일행 중에 종교가 가톨릭이 아닌 사람은 현지국가의 역사적 산물인 성당을 타종교의 건축물이라고 생각하며 들어가길 꺼려하는 태도를 보였다. 우리는 그러한 모습을 보며 그 사람에 대해 이질감을 넘어서 거북스러운 느낌까지 받았다.
이러한 개인의 타종교에 대한 이질감과 적대감이 집단구조로 확대되고 배타주의로 구체화되어 종교전쟁으로 발발한 경우가 다반사이다. 이라크전쟁, 십자군전쟁, 아일랜드전쟁, 인도-파키스탄전쟁, 티베트-중국 등 세계사속 전쟁의 적지 않은 수가 종교전쟁의 형태를 띠고 있다. 명칭과 교리, 의식 등이 달라도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정신적 안녕을 도모하고 선을 추구하며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종교이다. 그런데 그런 종교로 인해 사람들이 죽고 평화를 파괴하는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희(전남대학교 윤리교육학과 교수), .
오경환, 「종교사회학」, 서울, 서광사, 1984.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발전과정과 연구주제, 기독교 사상, 제 30호 3권(1986년 7월호), 1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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