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와 아동의 발달원리에 따른 과업을 정리해 보고 그것이 아동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와 아동의 발달원리에 따른 과업을 정리해 보고 그것이 아동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1
 2  유아와 아동의 발달원리에 따른 과업을 정리해 보고 그것이 아동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2
 3  유아와 아동의 발달원리에 따른 과업을 정리해 보고 그것이 아동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와 아동의 발달원리에 따른 과업을 정리해 보고 그것이 아동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은 다른 어떤 인구집단보다도 대상의 특성에 민감한 사회복지 접근이 필요한 집단이다. 만 12세까지의 아동이라고 하더라도 발달단계에 따라 욕구가 매우 다르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법도 상이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모로부터의 방임이라는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3세의 아동과 10세의 아동은 연령차로 인해 방임이라는 위험이 가져오는 결과에 차이가 있어 욕구도 상이하다.
3세 아동은 방임으로 인한 기본적 보호의 결핍이 안전과 생존에서 훨씬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10세 아동은 상대적으로 교육이나 사회적 적응과 같이,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불이익을 다각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차이는 방임에 대한 아동복지적 접근에서도 서로 다른 프로그램들을 요구하게 되어 실천방법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이런 문제는 아동이 발달과정 중에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어서, 아동복지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하여야 한다.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는 아동이 처한 상황이나 특성이 발달단계에 따른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 일탈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공해 주며, 문제로 판단되어 서비스가 필요할 때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과 개입의 경중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러면 무엇이 발달인가? 발달이란 사람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와, 동시에 시간이 흘러가도 변치 않는 것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이다.
발달이론은 몇 가지원칙을 도출했는데, 이 원칙들은 상호관련성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방향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 적기성의 원리, 개인차의 원리, 누적성의 원리 및 불가역성의 원리이다.
상호 관련성의 원리란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발달이 전체의 발달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며, 상호작용의 원리는 유기체의 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특성과 환경이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방향성의 원리는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이 있다는 것이다.
즉, 양적인 변화의 측면에서는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진행되는 크기에 대한 방향이 있고, 질적인 변화의 측면은 기능적인 변화로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성숙하고 높은 수준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연속성과 적기성의 원리란 발달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특정한 발달과업은 특정한 시기에 더 잘 발달하지만 발달의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이다. 누적성의 원리란 발달과정에서의 미흡은 계속 누적된다는 것이며, 불가역성의 원리란 특정 발달단계에서 발달이 손상을 입게 되면 이후에 이를 되돌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발달의 원리는 아동복지정책이나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천하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원칙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빈곤 임산부에 대한 적절한 영양 공급이나 빈곤가정 신생아에 대한 무료 예방접종 등의 서비스는 그 시기를 놓치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이후의 어떤 집중적 서비스로도 그 손상을 되돌릴 수 없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