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공급주체 중 가족 등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1  사회복지 공급주체 중 가족 등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1
 2  사회복지 공급주체 중 가족 등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2
 3  사회복지 공급주체 중 가족 등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공급주체 중 가족 등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사회복지 공급주체 중 가족 등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I. 의미와 특성
II. 비공식 부문의 이점
III. 비공식 부문과 자원조직의 차이
* 참고문헌
사회복지 공급주체 중 가족 등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1) 의미와 특성
비공식 부문은 가족, 친구, 이웃, 직장동료 등과 같이 혈연이나 지연에 기초하여 일정한 형식을 갖추지 않고(비조직적) 사회복지서비스를 공급, 전달하는 체계를 말한다. 비공식 부문이 있는 것은 오직 다른 사람을 도우려는 선의와 도움에 대한 기대이므로 상호 원조성은 비공식 부문의 보호와 지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 분야에 있어 비공식 부문은 모든 공식적 복지체계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역사적으로 비공식 부문은 점차적으로 공식화, 전문화, 분화 및 체계화의 길을 걸으면서 사회복지의 공급주체로서, 전달체계로서 그 역할과 기능이 많이 약화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비공식 부문이 사회복지정책상의 주요한 관심의 대상이 된 배경에는 국가복지 혹은 공공복지의 한계와 재정적 어려움이, 대두되면서 차츰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비공식 부문의 보호는 다음과 같은 쟁점이 도사리고 있다. 즉, 비공식보호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은 여성이다. 그러나 여성의 책임과 부담이 커서 비공식 부문에서 여성들이 자신들이 가졌던 직업을 포기하거나 자신의 사생활을 버리면서까지 가족 구성원이나 친족을 돌보는 데 비하여 이들에 대한 보상이 전무하여 여성권익이 상실되고 있다는 것이 하나의 쟁점이다.
2) 비공식 부문의 이점
그동안공공복지 전달체계는 획일적 기준과보편주의적 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적이고 다양한 욕구에 재빠르게 대처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비공식 부문은 욕구의 다양성과 급변에 손쉽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비공식 부문은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