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

 1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1
 2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2
 3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3
 4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4
 5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5
 6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6
 7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7
 8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8
 9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9
 10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10
 11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11
 12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12
 13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13
 14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몸과 문화 -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몸’에 대한 다양한 인식
2. 비만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 -피터 브라운 ․ M. 코너-
3. 현대사회와 몸의 의미
4. 이해하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의 화두는 단연 몸짱, 웰빙, 다이어트 등이다. 몸짱, 얼짱은 가상공간인 인터넷에서 네티즌들이 만들어 낸 얼짱, 몸짱 열풍이 신드롬으로 자리 잡으면서 사회의 문화 현상, 문화코드로 자리 잡았다. 얼짱, 몸짱 이외에도 웰빙이라는 용어가 사회의 유행어가 되었다. 심신의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빙 상품, 웰빙 라이프스타일, 웰빙 족 등 다양한 제품과 생활 방식이 등장한 것이다. 몸짱 열풍과 함께 요가, 다이어트 등의 웰빙 문화는 몸에 대한 우리 사회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태보와 같은 신종 다이어트가 생겨나고 많은 사람들이 요가나 헬스클럽을 통해 그리고 식이요법을 통해 몸을 가꾸고 있다. 지방의 한 전문대학에서는 다이어트 건강관리과도 생겨났다. 그러나 몸에 대한 관심은 비단 현대 사회에서만이 아니라 인류 역사상 계속 되어왔던 것 같다. 과거에는 지배계급의 전유물이었던 몸에 대한 관심이 근대 사회 이후부터 사회 대다수에게 확산되면서 그리고 사회가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짐에 따라 몸에 대한 관심은 사회의 핵심이 되었다. 더욱이 과학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사이보그와 같은 인간과 기계의 결합은 현대와 미래 사회에서 인간의 몸을 인식하는 방법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몸을 인식하는 방식은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는 가에 크게 의존한다는 점에서 우리의 세계관이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시대와 사회의 세계관에 따라 몸의 의미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고 현대의 웰빙 문화에 착안하여 현대 사회의 특징인 비만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현대 사회에 비만에 대한 인식과 전개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사이버 문화로 인한 몸의 인식 방식이 예전과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현대 사회의 문화를 이용하는데 있어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없는지를 생각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중 11장 몸과 문화’ 한국문화인류학회엮음, 2000년 2월 1일
‘동, 서 의학의 신체관’, 강신익(인제대학 의과대학), 2001년 5월 26일 건국대학교 역사학 대회 과학사 분과 발표논문.
‘웰빙 신드롬, 특명! 잘 먹고 잘 살자.’ 2004년 2월 11일 헤럴드 경제 기사
http://www.diet.co.kr/graduation.a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