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주의발달] 탐색,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

 1  [영아주의발달] 탐색,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1
 2  [영아주의발달] 탐색,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2
 3  [영아주의발달] 탐색,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아주의발달] 탐색,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아주의발달] 탐색,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
I. 탐색
영아들이 처음부터 능동적, 선택적, 자기지시적으로 환경에 주의한다는 사실은 신생아의 탐색행동(scanning and tracking)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시각적 목표물을 시각적 장의 중심부에 가져온 후, 목표물을 탐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재빠르고도 정밀한 눈 움직임은 단속성 운동이라고 불리우는데, 단속성 눈 움직임은 성인보다는 어느 정도 느리고 덜 정밀하지만 신생아에게도 존재한다.
신생아는 일단 목표물을 시각적 장의 중심부에 가겨오면 그것을 탐색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신생아의 시각적 탐색은 생의 첫 2개월 동안 그 성격이 뚜렷이 변화된다. 단순한 선으로 된 형태(outline shape)를 조사할 때 1개월 된 영아는 매우 제한된 시각적 탐색을 보여주는데 예를 들면, 이들은 삼각형의 한쪽 모서리와 같은 단일 특징만을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2개월이 되면 영아는 삼각형의 둘레 전체를 더욱 광범위하게 조사한다.
눈과 귀 등을 포함하는 인간의 얼굴과 같이 내부 특징을 포함하는 복잡한 자극들도 이와 유사하게 다루어진다. 1개월 된 영아들은 시각적 목표물의 외부 경계선에만 눈을 고정시키는 한정된 탐색을 보여서 이들의 탐색은 머리선이나 턱과 같은 단일 특징에 제한된다. 약 2개월이 되면 영아는 이러한 외부 경계선에 대한 한정된 탐색으로부터 내부 특징들에 대한 자세한 조사로 이행한다.
그러나 내부 특징들이 사각형이나, 원안에 그려진 과녁이나, 체크 무치와 같은 매우 현저한 것이라면 1개월 영아조차 이들 특징에 주목, 탐색한다.
명백히 신생아들의 시각적 탐색은 뚜렷한 대조와 현저성에 의해 지배된다. 그러나 2개월만 되면, 영아는 덜 현저하고, 미세한 특징과 세부 사항을 포함하는, 자극의 전체 형태에 반응한다.
신생아조차도 목표물이 시각적 장의 주변에 제시되어졌을 때 시선을 그쪽으로 옮긴다. 시각적 장의 주변에 있는 목표물의 위치 확인은 시각적 장의 중심부에 다른 자극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더욱 재빠르게 이루어지며 상당한 거리에 있는 목표물에 대해서도 일어난다. 멀리 있는 시각적 장 주변 목표물의 위치 확인 가능성은 시각적 장의 중심에 있는 목표물이 정지하고 있고 주변 목표물이 움직일 경우 향상된다.
유효한 시각적 장윤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확장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생후 1주~7주 사이에는 주변의 자극과 함께 시각적 장 중심에 자극이 제시되었을 경우 확장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 같은 사실은 이 연령에서는 중심부에 위치한 자극에 대하여 선택적 주의가 일어나고 있음을 말해 준다.
한편, 움직이는 목표물을 쫓을 때 우리는 단속성 움직임보다는 훨씬 느리면서도 더욱 지속적이며, 움직이는 자극에 대해 시선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 눈의 부드러운 추적 움직임(smooth pursuit eye movement)을 사용한다. 이에 비해 움직이는 자극물을 물을 때의 신생아의 눈 움직임은 부드럽지 못하고 갑작스러우며 조정되어 있지 않다.
사물이 매우 천천히 움직이는 한, 부드러운 추적은 약 생후 1개월에 나타나며 생의 첫 6개월 동안 계속 향상된다.
II.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