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언어발달검사] 수용언어 평가(구문의미이해력검사, 그림어휘력검사,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

 1  [아동의 언어발달검사] 수용언어 평가(구문의미이해력검사, 그림어휘력검사,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1
 2  [아동의 언어발달검사] 수용언어 평가(구문의미이해력검사, 그림어휘력검사,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2
 3  [아동의 언어발달검사] 수용언어 평가(구문의미이해력검사, 그림어휘력검사,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3
 4  [아동의 언어발달검사] 수용언어 평가(구문의미이해력검사, 그림어휘력검사,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의 언어발달검사] 수용언어 평가(구문의미이해력검사, 그림어휘력검사,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아동의 언어발달검사] 수용언어 평가
I.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II. 그림어휘력검사
III.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
* 참고문헌
[아동의 언어발달검사] 수용언어 평가
I.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는 배소영, 임선숙, 이지희, 장혜성(2004)이 아동들의 구문의미 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장 이해력 검사(장혜성, 임선숙, 백현정, 1994)를 수정 보완한 것이다. 문장 이해력 검사는 미국의 Test of Language Development-Second Edition(T0LD-2)(Newcomer & Hammill, 1988) 중에서 문법 이해력 하위검사를 한국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것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TOLD의 제3판이 사용되고 있는데 TOLD의 제3판은 만 4세부터 만 8세 11개월까지의 아동들을 위한 Test of Language Development-Primary, Third Edition(T0LD-P:3)(Newcomer & Hammill, 1997)과 만 8세부터 만 12세 11개월까지의 아동들을 위한 Test of Language Development-Intermediate, Third Edition(T0LD-I:3)(Hammill & Newcomer, 1997)의 두 검사로 분리되어 개발되어 있다.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는 만 4-9세(또는 초등학교 3학년)수준의 구문의미 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로, 언어 이해력에 어려움을 보일 가능성이 있는 만 4세에서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구문 이해력 범주에 있는 아동들이면 검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경우 생활연령이 만 9세 이상이더라도 구문 이해력이 초등학교 3학년 아동보다 지체를 보이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검사는 검사자가 읽어 준 문장을 듣고 그에 해당하는 그림을 지적하면 되기 때문에 일반 아동은 물론 장애(예 : 정신지체, 자폐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체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등)를 가진 아동들에게도 실시할 수 있다.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는 문법(문법형태소 또는 구문구조)에 초점을 맞춘 38게 문항과 의미에 초점을 맞춘 19개 문항을 포함한 총 57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