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 의사소통방법, 학습지원

 1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 의사소통방법, 학습지원-1
 2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 의사소통방법, 학습지원-2
 3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 의사소통방법, 학습지원-3
 4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 의사소통방법, 학습지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 의사소통방법, 학습지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 의사소통방법, 학습지원
1) 의사소통 방법
청각손실 아동의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적인 논쟁은 유럽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독일을 중심으로 한 구화법(oral method)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수화법(manual method)이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방법으로 강조되어 왔다. 이러한 논쟁의 대안으로 토털 커뮤니케이션 학습법과 이중언어/이중문화 교육이 사용되고 있다.
청각-구화법(audiotory-oral method)은 의사소통 기능으로 개발된 말하기, 말 읽기, 음 확장을 통해서 잔존청력을 사용한다. 청각-구화 프로그램은 수화나 지화(指話) 사용을 권장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즉, 말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김진호 외, 2002). 또한 수화 의사소통은 건청인의 세계에서 아동의 적응을 방해한다고 믿는다(Stone, 1997).
청각-구화법에서 중요한 기능 증의 하나는 말 읽기(speech reading, 입술 읽기, 독화)다. 이것은 중도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건청인들과 의사소통하는 한 가지 수단이다. 복잡한 수지적 의사소통 체계를 배우는데 곤란을 줘는 건청인은 거의 없기 때문에 건청세계와 의미 있는 접촉을 원한다면 말 읽기를 배워야 한다.
말 읽기는 말하는 사람의 얼굴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표현 때문에 가능하다. 영어에서 어떤 음들은 같게(homophone) 보이지만 어떤 음들은 다르게(allophone) 보인다. 동음들은 비슷한 방법으로 또렷하게 들리고 말하는 사람의 입술과 얼굴에서 같아 보인다(아 cite, height, night). 영어에서 단어 절반은 동음을 가지는데, 이것이 말 읽기가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이다(Kirk, Gallagher, Anastasiow, & Coleman, 2006).
청각-구어법(audiotory verbal method)은 듣고 말하기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서 음 증폭기 사용을 권장한다. 이것은 아동이 소리를 듣고 음을 변별하도록 가르치는 청각훈련도 포함한다. 이 방법은 경도 혹은 중도의 학령기 청각장애아동에게 널리 사용되어 왔지만, 특히 학령전 중도 청각장애아동에게 더 효과적이다. 청각 전문가들의 목표 중 하나는 초기 훈련과정에 부모를 교육하고 훈련에 포함시키는 것이다(Goldberg, 1997).
지문자(finger spelling)는 허공에 글씨를 쓰는 것으로, 아동이 단어의 철자를 쓸 때 연필 대신에 손으로 쓰는 것이다. 지문자는 사람들이 쓰는 글자보다도 손짓처럼 복잡한 손 모양에서 서서히 발전한 것이다(Ertlina, Theman-Prezio, & Benedict, 2000). 지문자는 취학전 난청아동 사이에서 말하기와 함께 결합되어 사용되었다(Gallagher, 1974; Moores, 1996).
미국에서 말하기와 함께 사용하는 지문자는 로체스터법(Rochester method)으로 알려진 것이 일반적이다(NICD, 1999). 미국에서 로체스터법은 읽기에서 글자-음소 대응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러시아에서 지문자는 취학 전 농과 난청 아동들에게 말하기를 가르치기 위해 공통적으로 시작하는 방법이다.
토털 커뮤니케이션법(total communication method)은 지문자, 손짓, 말 읽기, 말하기를 결합시킨 방법이다. 미국농학교경영자회의(The Conference of Executive of American School for Deaf, 1976)에서는 토털 커뮤니케이션을 "청각장애인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적담한 청각적, 수지적, 구어적 의사소통 방법의 통합을 요구하는 철학"이라고 정의하였다. 토털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수화나 지문자와 같은 손을 사용하는 의사소통과 청각-구화법과 잔존청력을 통한 구어적 의사소통을 동시에 사용하면 아동들이 한두 가지 양식의 의사소통 중 하나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한다(Line, 1989; 김진호 외, 2002 재인용). 이러한 토털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의 수업방법으로는 청각-구어법이 가장 보편적이고, 그다음으로 청각-구화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Paul & Quigley, 1994).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법(bilingual-bicultural method: 2Bi)은 두 가지 언어와 두 가지 문화를 배우는 것으로, 청각장애학생들이 청각장애인의 언어와 일반 언어 그리고 청각장애인의 문화와 일반인들의. 문화를 모두 습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Turnbull, Turnbull, Shank, & Smith, 2004; 이소현, 박은혜, 2006재인용). 학습에 있어서 1차적으로는 수화를 가르치고, 2차 언어로 모국어를 가르친다. 이것은 두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두 문화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농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접근방법이다.
2) 학습지원
청각장애아동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대표적인 보조기구는 보청기다. 보청기는 음을 증폭시키는 기능을 하며, 소리를 받아들여 전기 신호로 바꾸어 주는 장치다. 청각장애아동에게 알맞은 보청기를 가능하면 어린 시기에 착용하게 하는 것은 환경에 대한 올바른 소리 인식으로 의사소통과 이후의 학습 준비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 준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