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음운장애의 원인

 1  조음음운장애의 원인-1
 2  조음음운장애의 원인-2
 3  조음음운장애의 원인-3
 4  조음음운장애의 원인-4
 5  조음음운장애의 원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목차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I. 청각장애
II. 조음기관의 결함
III. 신경운동 결함
IV. 감각적인 요인
V. 개인적인 요인
* 참고문헌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는 조음기관(혀, 입술, 치아, 입천장)을 통해 말소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결함이 나타나는 것이다. 조음장애 아동은 말이 명료하지 못하여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음소를 생략하거나, 다른 음소로 대치하거나, 같은 음소에서 소리를 왜곡시키는 조음장애 현상들은 순수 조음장애뿐만 아니라 정신지체, 청각장애, 구개파열, 뇌성마비 등의 장애로 기인하는 경우도 있다. 음운장애(phonological disorder)는 연령에 적합한 음운 지식이나 능력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음운 규칙을 단순화하거나 나름의 대치 규칙, 즉 오류 음운패턴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조음 음운장애를 초래하는 요인은 크게 기질적인 원인과 기능적인 원인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기질적인 원인은 아동에게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결함이 있어서 조음에 오류를 보이는 경우이고, 기능적인 원인은 신체적인 결함 없이 음소의 습득이 늦거나 음운체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혹은 습관적으로 잘못된 방법으로 조음하는 경우를 말한다. 기질적인 원인이 제거되더라도 이미 형성된 습관으로 인해 기능적인 오류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두 원인을 완전히 분리하기는 어렵다.
I. 청각장애
아동의 음소 습득은 청각적인 자극이나 피드백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청각장애가 조음 음운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청력 손실의 정도와 시기(언어 습득 이전과 이후)에 따라 조음장애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다르다. 청력 손실이 클수록, 그리고 난청보다는 농의 경우가 조음 음운능력이 떨어지고, 중도 청각장애의 경우 마찰음에서 오류를 보이다가 파찰음, 파열음,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모음에 이르기까지 오류를 보이게 된다. 청력 손실의 시기에 따라서는 언어가 완전히 습득되기 이전에 청각장애가 된 경우가 그 이후보다 조음 음운장애에 영향을 더 미치고, 시간이 지날수록 목소리 높낮이 조절이 불안정하여 운율장애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음소의 정확도가 떨어져 웅얼거리듯 말하여 대화 상대자가 뜻을 어림짐작하여 의사소통을 하지만, 정확하게 발음하지 않는 것처럼 여겨져 의사소통 상대자로 자주 또는 오랫동안 이야기하기 어렵다고 느끼게 된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