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

 1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1
 2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2
 3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3
 4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
목차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
I. 섭식 및 식사 지도
II. 개인위생 지도
III. 용변기술 지도
IV. 의복 지도
* 참고문헌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
일상생활활동(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은 기상에서 취침까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필수적인 제반동작으로서 매일 매일의 생활을 영위하는 데 절대 필요한 동작 군의 총칭이며, 개인이나 가정생활뿐 아니라 사회구성원의 하나로서 사회와 관련성을 갖고 생활에 필요한 모든 동작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뇌성마비 아동은 경직과 같은 비정상적인 근긴장도, 근력 약화, 운동실조, 협응장애 등의 문제로 독립적인 보행과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Maruishi, 2001; Ser-Acevedo, 1999).
I. 섭식 및 식사 지도
섭식은 모든 행동의 출발점으로 말 생성기능 발달뿐만 아니라 영양, 치아 건강, 의사소통, 대인-사회적, 지각, 인지와 감각운동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두뇌 성장, 학습행동에 대한 영향 섭취의 영향은 광범위하게 연구되어 왔다. 만약 아동이 협응된 음식 섭취, 삼키기와 호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또는 빨기와 삼키기 움직임을 시작할 수 없기 때문에 또는 부적절한 구강-운동 활동이 컵에 있는 음료를 마시거나 단단한 음식을 물거나 씹을 수 없기 때문에 일상에서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한다면 아동의 두뇌성장과 지적 기능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먹기 장애로 인해 음식섭취가 어려운 아동은 칼로리 섭취에 제한이 있고, 영양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성장 지연을 초래하게 되는데, 이는 사지마비 아동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먹기와 삼키기에 초점을 둔 중재 프로그램은 직접적인 치료를 위한 기능적인 결과와 전략뿐만 아니라 식사, 간식, 그리고 양치질과 같은 돌봄 활동들을 위한 .기능적인 결과와 전략들을 개발하여야만 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포괄적인 임상적 평가, 식이의 도구적 평가, 삼키기 과정 부가적인 의료적, 행동적 교육적 평가 동안에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개발되어야만 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정되어야만 한다. 비록 전문적인 말-언어 병리학자가 평가를 실시하지만 교사도 중요한 팀원 중의 하나가 된다. 먹기와 삼키기 기능은 아동의 전체적인 영양 상태, 성장, 의료적 및 건강 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피치기 때문에 의료적인 말-언어 병리학적의 측면에서 가장 적절하게 논의되어야만 하고 특별히 개인적인 직접적 치료를 위해 기능적 결과와 전략적인 측면에서 논의되어야만 한다. 아동의 일상생활 부분으로 돌봄 활동들은 식사, 간식, 양치질을 위한 준비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적절한 전략들로 논의되어야 한다. 아동의 학교 프로그램에 맞추어서 학교생활 동안 적어도 한 번은 이러한 돌봄 활동들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II. 개인위생 지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