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Ace]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중국 PR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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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중국 PR 연구


1. 서론

2. 본론
2-1. PR의 개념
2-2. 중국과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현황
2-3.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중국 PR 방안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에 있어 변인으로서는 최근 전 세계의 경제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단독적인 생활이 아닌 공동의 문화권으로 연합하여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생활하면서 일어나는 변화를 주목해 볼 수 있다. 인터넷이라는 것은 각자 생활하고 있는 나라 혹은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일상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들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해 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특정한 문화의 확산은 이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일로 여겨 지고 있으며 개인의 소득이 증가하고 삶의 여유가 생기면서 사람들 역시 물질적인 욕구 뿐 아니라 문화의 욕구까지 확장이 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흐름은 아시아 문화 권에서 한류라는 형태로서 문화 예술에 대한 큰 관심과 열풍을 경험하고 있다. 한류가 이전과 다르게 확산의 지역이 폭 넓고, 지속성이 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신한류로 불리고 있는 K-Pop의 경우 세계적인 Pop 문화와 한국의 특수한 문화 방식을 접합하여 글로벌적으로 문화 전파를 가능하게 한 요소로 분석해 볼 수 있다. 또한 현대적이며 적극적 PR의 수단으로 문화의 산업 방식을 통해 문화의 생명력을 보다 오랫동안 보급할 수 있게 된 내면에는 한국의 엔터테인먼트의 노력이 숨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변인으로서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옥(2003), PR 커뮤니케이션 체계, 수간, 비판 이론의 통합,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오명열(2004), 브랜드 자산과 그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마케팅학회, 19(4)
이문행(2009),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사업 다각화 현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8)
최일도(2007), 브랜드 개성의 커뮤니케이션 일관성과 브랜드 태도와의 구조적 관계: 광고와 PR요인 중심으로, 한국 광고 홍보학보,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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