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하성란 `루빈의 술잔`의 시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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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하성란 `루빈의 술잔`의 시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하성란과 「루빈의 술잔」
2-1. 작가 하성란
2-2. 소설 「루빈의 술잔」 줄거리

3. 과 시점
3-1. 3인칭 관찰자 시점
① 3인칭 관찰자 시점의 정의와 특징
② 하성란의 「루빈의 술잔」에 실제 적용하기
a. 객관성 확보 및 제한된 시점
b. 카메라 시점(Camera eye)
c. 생생하고 극적인 묘사를 통한 객관적, 구체적 표현
d. 삶에 대한 집요하고 치밀한 관찰 : 마이크로 묘사
③ 3인칭 관찰자 시점과 주제와의 연관성
3-2. 내적-변동적 초점화
① 초점화-내적 초점화-변동 초점화의 정의
② 하성란의 「루빈의 술잔」에 실제 적용하기
a. 내적 초점화
b. 변동 초점화
③ 초점화와 주제와의 연관성
3-3. 객관적 ․ 극적 시점
① 객관적 ․ 극적 시점의 정의
② 하성란의 「루빈의 술잔」에 실제 적용하기
a. 대화와 행동 보여주기
b. 마이크로 묘사
③ 객관적 ․ 극적 시점과 주제와의 연관성
3-4. 시점과 주제

4. 나가며


본문내용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나뉘어 있는 시점의 분류에 그 내용 전체가 완벽하게 들어맞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지금부터 분석할 하성란의 「루빈의 술잔」도 그러한 경우이다. 이 소설은 넓게 보아 3인칭 관찰자 시점이라고 분류할 수 있으나, 그 분류 이외의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철저하게 인물의 외부에서 관찰하고 있으면서도 서술자는 인물과 완전히 떨어져 있지 않다. 서술자는 ‘등장인물이 보는 것’을 주로 본다. 또한 대상을 단순히 살피던 카메라 시점은 확대되어 대상을 ‘낯설 만큼 자세히’ 들여다보게 된다.
앞서 말한, 확실히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소설속의 3인칭 시점의 기법들은 분명 작가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설정한 장치일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 소설이 말하고자하는 바와 연결되는 부분일 것이다. 그렇다면 작가가 이러한 시점의 기법들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주제와는 어떠한 관련을 가지는가? 이어지는 장에서는 소설 속에서 시점의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으로 얻어지는 효과가 주제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