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장용학의 원형의 전설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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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장용학의 원형의 전설 작품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사생아의 탄생

3. 근친상간의 모티브

4. 나가며

본문내용
2. 사생아의 탄생

이것은 세계가 자유와 평등, 이 두 진영으로 갈라져서 싸우고 있던 시절, 조선이라고 하는 조그만 나라에 있은 한 사생아의 이야깁니다. (장용학, 「원형의 전설」『한국소설문학대계』29, 동아출판사, 1995, 11쪽) . 이하 인용문은 쪽수만 표시.


「원형의 전설」의 시작은 위의 인용문에서처럼 시작된다. 사회적으로 소외받고 축복받지 못한 사생아의 이야기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역사의 주변부에 머물 수밖에 없었던 주변인인 사생아를 중심으로 설정함으로써 중심에 있던 가치를 흔들어 보겠다는 작가의 의도라 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사회의 질서가 무너지고 정립된 가치관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의 모습을 사생아라는 알레고리적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조선이라는 나라는 동양에 있는 나라였고, ‘자유’와 ‘평등’은 서양에서 생긴 물결이었습니다. 이 자유와 평등이 핵전쟁을 일으켜 결국 인류전사에 종언을 고하게 하는데, 6․25동란이라고 하는 그 전초전과 같은 전쟁이 벌어진 곳이 바로 이 조선이라는 땅이었습니다. 그런데 족보를 따지면 르네상스를 어머니로 하는 프랑스 혁명이 낳은 남매라고 할 수 있는 ‘자유’와 ‘평등’이 어찌하여 생면부지라고 할 수 있는 조선이라는 엉뚱한 나라에 가서 충돌하게 되었는가 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세계사라고 할 수 있는 서양사의 흐름을 더듬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11쪽)
참고문헌
김미란, 「장용학의 『원형의전설』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97
김영도, 「장용학 소설 연구」, 숭실대 석사논문,1988
오양호, 『한국 현대 소설과 인물 형상』, 집문당, 1996
엄해영, 『한국 전후세대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4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일지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