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1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1
 2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2
 3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3
 4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4
 5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5
 6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6
 7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기체 구조
나. 동체
다. 날개
라. 꼬리날개
마. 착륙장치
바. 엔진 마운트 및 나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비행하는 항공기의 구성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항공기는 비행 중 양력, 항력, 추력, 중력 등 많은 힘을 받는다. 이 힘들은 항공기의 외부 및 내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응력의 부담에 대비하기 위해 항공기를 설계 및 제작 시 상당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기본적으로 크게 동체, 날개, 브레이크 등으로 구성되는 항공기의 구조를 세부적으로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레포트를 통해 알아보고 최근에는 점점 더 빠른 항공기가 등장함으로서 응력과 높은 온도에 견딜 수 있는 재료를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 이처럼 항공기에 있어 응력이란 항상 고려해야만 하는 문제점이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많은 종류의 기체 구조가 만들어지고 발명되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기체 구조의 종류와 그 기능에 대하여 서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가. 기체구조
항공기의 기체 구조부는 동체(Fuselage), 주 날개(Main wing), 꼬리날개(Tail wing)로 크게 3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지만 5개의 부분으로도 구별된다. 즉, 동체(Fuselage), 날개(Wing), 꼬리날개(Tail wing empennage), 착륙장치(Landing gear), 엔진 마운트 및 나셀(Engine mount, Nacelle)이다.

나. 동체
동체는 항공기의 몸이며, 그 외에도 승무원, 승객, 화물과 조종 계통 등의 필요한 인적, 물적 하중 수송 목적으로 마련된 공간이며, 비행 중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을 담당해야 하므로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지녀야 하며, 승무원, 승객, 화물, 착륙 장치를 접어 넣을 수 있는 넓은 공간을 마련해야 하는 곳으로, 트러스 구조형 동체보다 세미모노코크 구조형 동체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에 알맞은 구도이자. 또한 비행 중 공기의 저항을 줄일수 있도록 유선형(Streamline form)모양을 유지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항공기기체정비 및 수리(오토테크) - 백형식, 김귀섭, 윤광수, 한용희, 이애자공저(2019)
2. https://slidesplayer.org/slide/11070949/ (그림1)
3. http://seohaeair.com/theory%20(3).htm (그림2)
4.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luecollege&logNo=90185385137
&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그림3)
하고 싶은 말
항공기 기체 구조 일반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