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의 정의

 1  정신지체의 정의-1
 2  정신지체의 정의-2
 3  정신지체의 정의-3
 4  정신지체의 정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지체의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의 정의
목차
정신지체의 정의
I.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II.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의 정의
II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참고문헌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정의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의의 목적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먼저, 개념이나 대상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데 있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절대적 진리라는 것은 절대적 정의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는 소크라테스의 믿음과 마찬가지로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는 데 있어정되는 중요하다. 다음으로 정의는 법적인 보호나 장애의 진단과 분류에 필요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어떤 대상을 정신지체로 볼 것인가는 개념의 정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과거 정신지체는 백치(idiot), 우둔(moron), 정신박약(feeble-minded) 등의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정신지체 또는 지적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정신지체라는 용어는 발달가능성을 인정하고 이들의 교육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의 정의와 구별된다.
지금까지 정신지체의 정의에 많은 영향을 미친 단체는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재 이 단체가 미국 지능 및 발달지체협회(AAIDD)로 바뀌었다. 이 협회의 명칭이 바뀜에 따라 정신지체라는 용어도 지적 장애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도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장에서도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I.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미국 정신지체협회의 정의는 1921년 이래 여러 차례 재정의되어 왔으며, 2002년 제10판까지 출판된 매뉴얼은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2002년 정의는 본질적으로 1992년에 발표한 미국 정신지체협회의 정의와 큰 차이가 없다.
정신지체는 현재의 기능에 있어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유의하게 낮은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동시에 다음과 같은 실제적인 적응기능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기술 영역 중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에서 제한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Luckasson et al. 2002).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