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1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2
 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3
 4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4
 5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5
 6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6
 7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7
 8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8
 9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9
 10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더니즘의 의미(意味)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槪念)
1)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적 전개
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定義)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特徵)
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差異點)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더니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 역시 과연 언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한다면,그리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지워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가장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 을 맞이한다는 낙관적이며 묵시론적인 의미를 지녔다가 건축분야에서 먼저 이론적으로 정립되면서부터 국제적인 용어가 되었다.
그러나 이 용어가 인식론이나 사회과학의 이론적 분과들에 수용된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서 1970년대 말과 1980년대에 이르러서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것은 70년대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건축 논쟁을 통해서 라고 했는데, 여기에 사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50년대 말경 미국 문학비평에서의 그 개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이란 표현 자체가 학문계에 등장한것은 그 보다 1세기 전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본격적으로 생겨났으며, 따라서 이 당시의 역사적 상황이나 지적풍토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연구목적과 연구방향 개괄적 개요먼저 연구 목적은 현 시대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살펴보고 어떤 의의가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그것을 파악해 문학사적으로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반기를 든 포스트모더니즘을 비교 서술하는데 특히 초점을 두겠다.
참고문헌
-김혜숙(편).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윤평중. [포스트 모더니즘의 철학과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서울: 서광사, 1992.
-한국 기독교문화연구소 (편).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서울: 숭실대학교 출판부, 1996.
-Peters, Ted. ?oward Postmodern Theology, part I-II.? Dialog 24 (1985).
-Phillips, Timothy R. & Okholm, Dennis L. (ed.) Christian Apologetics in the Postmodern World. Downers Grove, Ill. : Inter Varsity Press, 1995.
하고 싶은 말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