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시오

 1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시오-1
 2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시오-2
 3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시오-3
 4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시오-4
 5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아동복지시설의 개념
    2)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아동에 대한 시설보호 서비스는 아동의 주거보호 외에 교육과 사회화를 제공하고 과거 부정적 생활 경험으로 인한 정서ㆍ신체적 문제를 치유하며 아동의 욕구에 따라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시설보호는 부모가 없는 아동만이 아니라 이혼 등의 가족해체나 학대나 방임 등의 문제로 가정에서 성장발달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기 어려운 아동에게 집단 보호와 더불어 사회적 적응을 도와줄 수 있는 치유기능까지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가정위탁 보호와 입양이 모두 어려운 경우 아동복지 최후의 보루여야 하는 원래 역할과 달리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시설은 아동복지서비스의 중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발전과정과 역사가 자리 잡고 있는데 본문에서는 바로 이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아동복지시설의 개념
아동복지의 대상은 아동복지법에서 18세 미만의 자라고 정의하고 있는 아동으로, 사회 통념상 어린이와 소년의 연령층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아동복지란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전하게 육성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복지의 한 부분으로서의 아동복지시설은 부모를 잃었거나 부모로부터 양육을 받을 수 없는 고아, 기아, 장애아, 빈곤 가정의 아동과 같은 요보호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생활, 치료 및 재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의 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아동복지의 개념을 토대로 아동복지시설의 개념을 정리해 볼 수 있는데, 아동복지시설이란 아동복지사업을 실천하는 전달 체계상의 일선 기관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복지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을 시설을 통해 실천한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아동복지법 제2조에 따르면 ‘아동복지시설이란 아동 또는 임산부의 복지를 위한 시설로써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을 말한다.’라고 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는 시설 생활보호, 입양사업, 탁아사업, 결연사업, 가정위탁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설 보호제도는 요보호 아동을 위해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주요 보호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덧붙이자면 시설보호는 가정에서 양육될 수 없는 아동을 잠시 가정에 위탁하여 보살피거나, 다른 부모를 찾아주는 입양사업과 함께 아동복지서비스의 한 분류인 부모 대리 서비스에 포함되며, 아동의 부모가 그 자녀를 양육할 의사나 충분한 능력이 없을 때 타인의 부모 역할을 대리하여 일정한 시설에서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집단 보호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공계순 외 3명(2019), 아동복지론, 학지사.
2) 김윤주(2008), 아동복지시설의 기능변화와 지역아동복지센터 운영 방안 연구,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