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켕 사상 뒤르켕 배경 에밀뒤르켕 사상 뒤르켕 사회학 사회분업론 자살론 종교생활의 기본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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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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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mile Durkhe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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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에밀 뒤르켕 사상의 기원 과 배경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2. 에밀뒤르켕 사상의 기원
3. 뒤르켕 사회학의 개관
Ⅱ. 에밀 뒤르켕의 사회학
1.
2.
3.
4.
5. ‘도덕’과학
6. 뒤르켕 사회학 전개
Ⅲ. 질문 및 토론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1858년: 프랑스 에피날에서 출생
1879년: 고등사범학교 입학
1882~1887년: 파리근교에 여러 고등학교 교편을 잡음 & 보르도 대학강의
1898년: 창간
1902년: 파리의 소르본느로 자리를 옮김
1917년: 59세 나이로 사망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1858년
- 프랑스 에피날에서 출생
독실한 유태교도인 가족의 영향을 받음
종교에 귀의할 것을 포기
1879년
-고등사범학교 입학
문학적,심미적, 수사학적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함
철학적 논증의 엄격한 논리에 흥미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퓌스텔 드 쿨랑쥬
고등학교 사범 시절 뒤르켕의 조력자
역사적 원인을 신중하게 평가해주는 분별력을 심어줌
에밀 부르투
실재와 발현적 속성에 관한 관계를 이해시켜줌
뒤르켕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1882~1887년
-파리근교에 여러 고등학교 교편을 잡음
☞독일의 사회학에 대한 철학공부, 통합적이고 응집적인 사회 창출 소망 (더 나은 사회)
-보르도 대학 강의
☞세 권의 책 저술
:
1898년
-에 창간
☞ 사회학계의 영향력 있는 학자로 명성을 받음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1902년
-파리의 소르본느로 옮김
☞프랑스 교육제도 개혁에 기여(카톨릭식 학교체제를 능가하는 공교육체제 수립하고자함)
▶학교는 종교의 기능적 대체물
1.학생들에게 ‘사회’에 대한 존중, ‘시민도덕’수립하고자함
2.학생들에게 사회를 분석하고 변화시켜주는 세속적인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도록 함
1917년
-5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남
☞지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자신의 전성기에 생을 마감함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사회를 통합시키는 힘은 무엇인가?
개인들의 인지적 지향과 행동을 인도하는 도덕, 가치,규범의 체계 필요
Ⅰ. 에밀 뒤르켕 사상의 기원과 배경
2. 에밀뒤르켕 사상의 기원
1) 몽테스키외
1689~1755
프랑스 출신
계몽주의
정치 철학자
저서
2. 에밀뒤르켕 사상의 기원
2. 에밀뒤르켕 사상의 기원
-사회를 연구하는데 새로운 접근 방식 도입
사회의 기원은 무엇인가??
인간은 사회의 산물이다!!
1.자연상태에 관한 사색
2.사회 계약을 통해 사회를 맺음
1.사회의 궁극적 기원에 대한 관심
2.뉴턴 물리학을 사회에 적용
홉스
몽테스키외
몽퇴스키외
몽테스키외의 법
1.인간이 자신들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만든 계율
2.물리적,생물학적,사회적으로 표현되는 만물의 속성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법칙
▲몽테스키외
물리적 물체와 같은 하위현상들은 과학적 법칙 같은 상위존재를 벗어날 수 없다.
몽테스키외
정부의 유형학
공화제
군주제
전제제
각 정부의 성격 또는 구조는 누가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가와 권력이 어떻게 행사되는가에 따라 달라짐
뒤르켕의 방법론적 기법에 많은 영향을 줌
☞구성부분들의 수와 배열, 응집성 활용
☞정부가 제정한 법률 ‘성격’(구조적 형태)와 ‘원리’(기본적인 가치와 신념)
권력 균형
몽테스키외
몽테스키외가 생각한 정부란?
교정장치(corrective)
-대항권력
-권력의 남용 방지
권력분립의 분화 & 정부의 안정화
군주와 상호작용
-평민들의 견제와 균형
정부
몽테스키외
정부의 발생원인과 기능
-정부의 발생원인
비슷한 행동,기질,성향이 있는 사람들의 모임
민족정신
뒤르켕의
‘집합의식’
’집합표상’
몽테스키외
정부의 발생원인과 기능
-정부의 발생원인
민족정신
물리적 원인
( 기후, 토양,인구규모)
도덕적 원인
(상업,도덕,관습)
몽퇴스키외
몽테스키외에 대한 뒤르켕의 의구심과 혼란
몽테스키외의
인과분석
사회구조는 어떤 절대적,민족 중심적 또는 도덕주의적인 기준으로 평가
사회구조는 전체 사회에 갖는 기능의 측면에서
평가 ex)노예제
루소
1712 - 1778
프랑스 출신
철학자, 사회학자
, 저서
18세기 계몽주의 학자
루소
루소의 교의
1.자연상태(순수 결정체)
=개인들은 자연에 의존하고 육체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음
2.타락
=농업의 발견,야금술의 발전 ☞사회가 형성▶사유재산을 발견하고 전유함
3.파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착취, 이기심이 지배, 싸움과 전쟁 뿐인 사회
루소
루소의 교의
국가만이 개인의 해방과 자유를 보장하고, 개인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에 종속시킬 때만 불평등과 착취, 이기심 제거
‘개인들의 의지’(Individual will) 속에 구현된 일련의 가치와 신념으로부터 출현된 의지
일반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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