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구비문학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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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년 1학기 구비문학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한국의 신화
2. 중국의 신화
3. 일본의 신화
4. 유사성과 차이점

III.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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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호간의 유사성.hwp
2. 상호간의 차이점.hwp
3. 일본의 신화 의미.hwp
4. 일본의 신화.hwp
5. 중국의 신화 의미.hwp
6. 중국의 신화.hwp
7. 한국의 신화 의미.hwp
8. 한국의 신화.hwp
9. 서론 작성시 참조.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를 여행하다 보면 관광지의 아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불교사찰일 것이다. 삼국시대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약 1,700년 동안 왕실, 귀족과 민간에서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흔적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불교 유적에 대한 잘못된 인식, 즉 사찰에 가서 건물을 보고는 무심히 대웅전 또는 법당이라고 부른다든지, 또는 건물 안에 봉안된 불상을 바라보며 대충 석가모니, 부처님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흔히 보게 된다. 사찰 곳곳에 산재해 있는 문화유산들은 종교적인 관점보다는 우리문화의 정체성을 이해하자는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 하나는 주변의 중국이나 일본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우리문화의 특징 중에 하나는 우리가 ‘산성의 나라’라고 하는 사실이다. 당나라 태종이 고구려를 공략하고자 할 때 주변의 신하들이 대부분 만류한 까닭이, 그들에게 생소한 산성 때문이었다는 사실은 유명한 일화이다. 사찰이나 산성에는 그 유래가 있고, 더 나아가 신화로 연결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신화는 단지 꾸며진 이야기가 아니라 신화를 구성하는 집단의 성스러운 역사에 대한 기록이고, 자연과 인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사유를 담고 있는 것이다. 신화가 전부 사실은 아니지만 결코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신화는 사실과 세계의 본질에 대한 설명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신화를 인류의 원천적인 사유의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한국의 신화

1) 주요 내용
박혁거세와 알영의 이성신적 요소를 보다 풍부히 저장하고 있는 것은 삼국유사이다. 여기에선 혁거세의 탄생담, 알영의 탄생담이 나란히 전개되다 둘의 성장, 즉위 납비, 죽음 대목으로 이어진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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