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SNS를 이용한 선거운동)

 1  2020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SNS를 이용한 선거운동)-1
 2  2020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SNS를 이용한 선거운동)-2
 3  2020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SNS를 이용한 선거운동)-3
 4  2020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SNS를 이용한 선거운동)-4
 5  2020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SNS를 이용한 선거운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SNS는 각급 선거 과정에서 중요한 소통 수단으로 작동하면서 선거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15일에 치뤄진 국회의원 선거 과정에서 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이나 선거 관련 포스팅의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내용을 별도로 서술한 뒤, 미디어로서 그 영향과 의미에 대해 약술해 보십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SNS와 선거

2. SNS를 선거에 이용한 사례

3. 미디어로서 그 영향과 의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SNS 선거의 한계와 개선방향.hwp
2. SNS의 개념과 확산배경.hwp
3. SNS의 선거에 대한 긍정적 효과.hwp
4. SNS의 선거에 대한 부정적 효과.hwp
5. SNS의 특징.hwp
6. 정치인의 SNS활용.hwp
7. 시사점.hwp



본문내용
I. 서 론

뉴미디어로 떠오르고 있는 인터넷 등 컴퓨터통신을 이용한 선거운동도 가능하게 되어 있다. 지난 2011년 10월 서울시장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이용한 선거운동 가이드라인에 대해 여야는 상반된 반응을 내놓았다. 그 후 각종 선거에서는 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이 허용되었다.
뉴미디어로 등장한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이다.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자는 선거운동 기간 중에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컴퓨터통신의 게시판&#8226;자료실 등 정보저장 장치에 선거운동을 위한 내용의 정보를 게시하여 선거구민이 열람하게 하거나 대화방&#8226;토론실 등에 참여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이용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SNS 선거운동의 힘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정치나 정당의 SNS는 여러 관점에서 여타 사회단체들이 영위하는 SNS과는 그 특성을 달리한다. 정치인의 SNS는 정치선전으로 악화되거나 선전활동으로 이행하지 않으면 안 될 만큼 강요될 위험에 언제나 직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로 이 점이 일반 사회적 관심 집단의 SNS와 성격을 달리 하는 부분이다. 우리의 정치 현실에서 SNS는 선전 개념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이용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SNS 선거운동의 힘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선거를 조사한 결과 20, 30대 직장인의 퇴근 후 투표율이 오른 동력 중 하나가 SNS 효과로 꼽혔다. 예전에 비해 SNS 이용자가 많이 늘었기 때문에 각종 선거에서 적잖은 영향력을 미친 것이다. 전문가들은 SNS를 활용한 선거운동이 지지 정당 또는 후보를 바꿀 정도의 힘을 발휘하느냐는 검증되지 않았지만, 정당ㆍ후보에 대한 지지를 강화하거나 투표 참여를 이끌어내는 효과는 크다고 하였다.
이 레포트는 선거 과정에서 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이나 선거 관련 포스팅의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미디어로서 그 영향과 의미에 대해 약술하였다.


II. 본 론

1. SNS와 선거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로 대표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열풍이 불고 있다. 페이스북을 소재로 한 영화 ‘소셜네트워크’가 만들어 졌고 중동의 리비아 사태와 일본 대지진 같은 해외의 주요 사건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되고 있는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