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형사소송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

 1  2020년 1학기 형사소송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1
 2  2020년 1학기 형사소송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2
 3  2020년 1학기 형사소송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3
 4  2020년 1학기 형사소송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4
 5  2020년 1학기 형사소송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형사소송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를 순서에 따라 자세하게 설명해 보시오. 특히 각 단계에서 진행되는 절차에 대해 형사소송법의 해당 조문을 소개하고 이를 해설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공판준비절차
1) 공판준비절차의 개념과 의의
2) 공판준비절차의 내용

2. 공판기일의 절차
1) 모두절차
2) 사실심리절차
3) 판결의 선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공판 전 준비절차.hwp
2. 공판기일의 절차.hwp
3. 공판기일전의 절차.hwp
4. 공판준비절차.hwp
5. 공판준비절차의 개념.hwp
6. 공판준비절차의 과정.hwp
7. 공판준비절차의 원칙.hwp
8. 공판준비절차의 의의.hwp


본문내용
I. 서 론

형사소송법은 형사절차를 규율하는 법이다. 형사절차란 형법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절차, 즉 범죄에 대하여 국가의 형벌권을 실현하는 절차를 말한다. 형법은 어떠한 행위가 범죄가 되고 어떠한 형벌과 보안처분이 뒤따르는가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을 뿐이다. 범죄혐의자에 대하여 어떠한 절차를 밟아 ‘수사&#8212;공소제기&#8212;공판절차의 진행&#8212;형의 선고&#8212;형의 집행’ 등 일련의 과정이 행해져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형사소송법이 규정한다.
공판은 공개하며, 구두변론에 의하며, 공판정에서 직접 수집한 증거만으로 재판할 수 있으며, 공판기일에는 한 사건을 집중하여 심리한다. 또한 법원은 불고불리의 원칙에 따라 공소제기가 있는 사건만을 심판할 수 있으되 검사는 공소장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공판기일의 절차는 모두(冒頭)절차, 사실심리절차 및 판결선고절차로 나누어진다. 모두절차에서는 인정신문, 검사의 기소요지진술, 진술거부권 등의 고지, 피고인의 모두진술 등이 행해지며 사실심리절차에서는 피고인신문, 증거조사, 최종변론 등이 행해진다. 증인신문에 있어서 증인은 출석의무, 선서의무, 진술의무를 가지나 일정한 경우 증언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자백사건에 관해서는 간이공판절차에 의할 수 있다.
공판절차란 소송 사건의 처리가 법원에서 진행되어 그 소송절차가 끝날 때까지의 모든 절차를 말한다. 공판절차에서는 공개주의, 구두변론주의, 직접주의, 집중심리주의 등의 원칙이 지배한다. 공개주의란 일반국민에게 심판의 방청을 허용하는 주의를 말한다. 만일 비밀재판을 허용한다면 권력자의 뜻대로 불공정한 재판을 자행할 염려가 있고 국민들은 불안과 공포에 빠지게 될 것이다. 헌법은 “재판의 심리와 판결은 공개한다”(제109조)고 규정하고, “형사피고인은 상당한 이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공개재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제27조 ③)고 규정하여 공개재판을 받을 권리를 국민의 기본권으로서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심리는 국가의 안전보장 또는 안녕질서를 방해하거나 선량한 풍속을 해할 염려가 있을 때에는 법원의 결정으로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헌법 제109조 단서, 법조법 제57조 ①). 다만 공개하지 않는 것은 심리에 한하므로 판결선고의 비공개는 허용될 수 없다. 공개주의를 원칙으로 한다 하더라도 법정 안에서의 녹화, 촬영, 중계방송 등은 재판장의 허가를 요하도록 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공판준비절차와 공판기일의 절차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공판준비절차

1) 공판준비절차의 개념과 의의
공판절차에는 공판기일의 절차와 공판기일 전의 공판준비절차가 있다. 공판기일의 절차는 공판정에서 행하여지는 구두변론 및 증거조사 등 공판절차의 중심이 되는 중요한 절차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