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 인권교육)

 1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 인권교육)-1
 2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 인권교육)-2
 3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 인권교육)-3
 4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 인권교육)-4
 5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 인권교육)-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 인권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에게 ‘인권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 ‘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 ‘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 ‘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

3. ‘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hwp
2. 인권 교육활동 진행과정.hwp
3.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hwp
4. 인권 교육활동에서 교사의 역할.hwp
5. 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hwp
6. 인권의 개요.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 사회교육에서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세계의 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발달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과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게 될 수 있다. 세계는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존중할 수 있는 생각을 유아사회교육을 통해 기른다. 즉, 인간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징은 그들답게 해주는 것이기에 이를 존중할 줄 알아야하며 더 나아가서는 그것이 결국 한 개인의 독특성을 가지게 하는 것이므로 이것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장애나 개인차도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하며 공정하고 평등한 가치관을 통해 인간의 다양성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이다.
인권이 발달하고 인권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면서 과거에 비해 인권 영역과 내용이 확대되었지만, 더불어 인권침해의 영역과 내용 또한 증가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복잡성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인권적 관심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갈등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각 개인이 일상으로 만나는 인권적인 문제 사태의 해결을 위해서 인권교육의 필요성은 과거 어느 때에 비해 높아지고 있다. 인간으로서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차별적이고 억압적인 사회문화를 극복하고 일상적으로 인권을 누리는 사회문화를 일구어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인권교육을 강조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험은 사람들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타인에 대하여 공정해야 한다는 생각을 촉진한다. 여러 활동을 통하여 유아는 개인차나 장애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유아가 서로 다른 아이디어, 다른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으며, 다른 외모를 가질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이해를 촉진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태도를 구축하고 명료화하는 경험이 모든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 ‘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1) 개념

인권은 민심이 천심이라는 등식을 실현하는 이념이 될 수 있다. 사회의 다수가 예의 및 염치 등의 전통적 도덕관에 애착심이 있으며, 깊은 사색과 폭넓은 교양의 가치를 추구하는 경외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