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행정조직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

 1  2020년 2학기 행정조직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1
 2  2020년 2학기 행정조직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2
 3  2020년 2학기 행정조직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3
 4  2020년 2학기 행정조직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4
 5  2020년 2학기 행정조직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행정조직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내가 관심 있는 공공조직을 선택하여,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를 구상해보자.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공공조직

2. 내가 관심 있는 공공조직

3.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공조직에서 혁신이 필요한 이유.hwp
2. 조직변화와 혁신.hwp
3. 조직혁신.hwp
4. 조직혁신의 개념.hwp
5. 조직환경 2.hwp
6. 조직환경.hwp


본문내용
I. 서 론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은 경영환경, 고객 등의 변화에 대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창조해 가지 않으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은 보장될 수 없게 되었다.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폭되어 가는 오늘날 지식과 기술의 창조, 공유와 활용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특히, 조직구조는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며 경쟁우위의 창출과 성과달성에 공헌하는 핵심요인이 되었으므로, 기업은 인적자원의 효과적 관리를 통하여 성과를 향상시켜야만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조직성과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경영과정과 잘 연계되어 그 기능이 효율적으로 발휘되어야 한다.
공공부문은 공공조직의 관료적 체계, 계층적 조직구조, 규정과 제도에 의존하는 업무관행 등에서 나타나는 비효율성과 문제점을 지적하여왔다. 특히, 관리운영상의 유사점이 많아서 민간영역의 경영기법을 공공영역에도 적용하면 공공조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공공조직을 민간기업과 같이 시장논리에 의존한 경영관리기법을 적용할 때에는 공공조직의 특성과 환경, 조직구조, 제도와 절차 등 행태적 차원들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하고 신중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의 중대한 차이점이 존재한다면 같은 관리기법을 적용해도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가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접근해야한다.
특히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공공조직은 적극적으로 국민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선제적으로 국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자발적이고 스스로 움직이는 공공조직이 요구된다. 이 레포트는 내가 관심 있는 공공조직을 선택하여,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공공조직

1) 공공조직의 개념
공공조직은 국가나 공공기관이 직간접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이며, 민간기업은 민간이 직간접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공공조직은 일반적으로 정해진 업무와 절차, 상명하복의 수직적 질서를 중시한다. 공공조직이란 ‘공익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정부의 투자·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운영되는 공동체 전체의 이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공공기관의 운영에관한 법률 제 4조 1항), 준정부조직, 공공기관, 공기업 등을 모두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정의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