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응급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기본소생술의 과정, 심실세동과 무수축)

 1  2021년 2학기 응급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기본소생술의 과정, 심실세동과 무수축)-1
 2  2021년 2학기 응급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기본소생술의 과정, 심실세동과 무수축)-2
 3  2021년 2학기 응급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기본소생술의 과정, 심실세동과 무수축)-3
 4  2021년 2학기 응급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기본소생술의 과정, 심실세동과 무수축)-4
 5  2021년 2학기 응급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기본소생술의 과정, 심실세동과 무수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1년 2학기 응급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기본소생술의 과정, 심실세동과 무수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본소생술(BLS)의 과정을 기술하고, COVID-19 감염 또는 의심 환자 시 추가되는 내용도 기술하시오.
2. 심실세동과 무수축 각각을 설명하고, 치료과정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3. 제세동(Defibrillation)과 심율동전환(cardioversion) 치료과정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기본소생술(BLS)
2. 심실세동, 무수축과 치료과정의 차이점
3. 제세동과 심율동전환 치료과정의 차이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COVID-19 감염 또는 의심 환자 시 추가되는 내용.hwp
2. 기본소생술(BLS)의 과정.hwp
3. 심실세동과 무수축 각각을 설명하고, 치료과정의 차이점.hwp
4. 제세동과 심율동전환 치료과정의 차이점.hwp


본문내용
I. 서 론

기본소생술은 특별한 기구가 없는 상태에서 처음 목격한 사람이 입과 손으로 인공호홉법과 흉부압박법을 동시에 적용하는 소생술이다. 약물중독, 기도폐쇄, 중증의 저체온상태 등이 있는데, 신속하고 효과적인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다면 많은 인명을 구조할 수 있으며, 기도유지만으로도 위기상황을 넘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본심폐소생술은 응급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실제로 순환기계 사망 중 급성 심근경색증, 허혈성 심장질환, 두개내출혈, 뇌경색증 등이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돌발사의 60~70%가 심정지(cardiac arrest)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의 2/3 이상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한다. 대개는 증상 시작 2시간 이내에 사망하는데, 이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많은 경우에 소생이 가능하다.
기본소생술은 특별한 기구가 없는 상태에서 응급상황을 처음 목격한 사람이 실시할 수 있는 소생술로서, 필요성이 있는 환자에게 몇 초 내에 신속하게 실시되어야 한다. 심정지는 점차 그 발생빈도가 증가하는 응급상황으로서, 심장기능이 멈춘 상태에서 심박동이 없고 심장에서 더 이상 혈액을 신체 장기에 박출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러한 경우에 처음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는다면 환자의 소생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이러한 이유에서 의료인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일반인들의 훈련이 절대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기본소생술(BLS)의 과정, 심실세동과 무수축, 제세동(Defibrillation)과 심율동전환(cardioversion) 치료과정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기본소생술(BLS)

1) 기본소생술의 과정

(1) 환자의 반응여부 확인 및 응급의료의 호출
의식이 없어 보이는 사람을 발견하면 단순히 자고 있는 것인지, 의식이 없는지를 알기 위하여 환자의 반응을 확인해야 한다. 환자를 흔들어 보거나 가볍게 치거나‘여보세요’라고 크게 불러보는데, 이 때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무의식상태로 간주하고, 누군가가 와서 도와 주거나 구급차를 부를 수 있도록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사고인 경우에는 목을 다쳤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람을 움직여야 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