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

 1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1
 2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2
 3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3
 4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4
 5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를 원인, 관절의 특징적 병태생리적 변화, 임상증상, 치료의 4가지 측면에서 상세히 기술하시오.
2. 관절염 환자의 재활간호 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
2. 관절염 환자의 재활간호 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내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관절염 환자의 재활간호 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내용.hwp
2.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 원인.hwp
3.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 임상증상.hwp
4.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 치료.hwp
5.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 특징적 병태생리적 변화.hwp


본문내용
I. 서 론

관절염은 관절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인해 통증과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는 질환으로 100여 가지가 있다. 관절염의 어원은, 관절이라는 뜻의 고대 그리스어인 arth와 염증을 뜻하는 itis의 합성어이다.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R.A.)은 결체조직의 염증성 변화를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관절의 통증과 강직을 동반하며 일부는 관절강 내 혹은 주변조직에 부종을 일으킨다. 완치가 어렵지만 약물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있으므로,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잘 조절해 나간다는 생각이 중요하다. 관절이 부었다고 관절 내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고, 원인은 다른 곳에 있는 전신적 질환이나 증상이 관절(백혈구들이 신체 중에서 관절을 집중적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나타났다고 생각해야 한다.
퇴행성 관절염은 골관절염이라고도 하며 중년기나 장년기 남녀에 흔히 발생한다. 60세 이상의 약 50%에서 발병, 연령이 증가하면서 발생률도 증가한다.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국소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고 연골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신적인 증상은 없이 국소적인 장애를 초래한다.
이 레포트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를 원인, 관절의 특징적 병태생리적 변화, 임상증상, 치료의 4가지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또 관절염 환자의 재활간호 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

1) 원인
류머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s : R.A.)은 결체 조직의 염증성 변화를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관절의 통증과 강직을 동반하며, 일부는 관절강 내 또는 주변 조직에 부종을 일으킨다. 류머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며, 바이러스나 미생물 감염설, 대사장애 및 호르몬의 부조화설이 있으나, 최근에는 비정상적 면역 글로브린의 일종이 혈장 내 증가되는 면역반응장애설이 유력하게 지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류머티스 인자의 증가는 류머티스 관절염 외에도 다른 결체조직 질환(전신 홍반성 질환, 결핵, 심내막염 등)에서도 나타나므로, 혈청 검사상 류머티스 인자가 양성일지라도 여러 가지 다른 특징적인 증상을 고려해서 진단을 내리고 있다.
골관절염은 어느 연령층에서나 볼 수 있으나 특히 여성으로 체중부하와 관련된 관절인 고관절, 무릎관절, 경추 및 요추, 손가락마디 관절 등에 생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