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여가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 여가 환경)

 1  2022년 1학기 여가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 여가 환경)-1
 2  2022년 1학기 여가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 여가 환경)-2
 3  2022년 1학기 여가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 여가 환경)-3
 4  2022년 1학기 여가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 여가 환경)-4
 5  2022년 1학기 여가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 여가 환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여가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 여가 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내 여가 환경이 (1) 사회환경, (2) 경제환경, (3) 정책환경 측면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경향을 구체적인 자료와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회환경 측면
2. 경제환경 측면
3. 정책환경 측면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경제환경 측면.hwp
2. 사회환경 측면.hwp
3. 정책환경 측면.hwp

본문내용
I. 서 론

여가란 문자적으로 풀이하면 필요한 현실적인 일들을 처리하고 남는 시간이란 뜻이겠지만 달리 해석하면 현실을 살아갈 힘을 재충전하는 시간으로 그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져야 할 중요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간이야 말로 평소에 현실적인 여건에 가려 할 수 없었던 욕구들을 실현하여 삶을 더욱 의미 있고 풍성하게 가꾸고 자기계발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자양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가는 실제적으로 필요한 일에 종사한 다음의 자유시간이다. 여가라는 개념은 24시간 중에서 일, 수면, 기타 필요한 것을 위한 시간을 제외한 것이라는 수학적인 생각 즉, 여가시간에서 인간이 즐거움을 위하여 이용하는 시간을 말하고 있으며, 여가란 개인 또는 집단에 의하여 여가에 영위되는 활동이며 그 활동에서 얻어지는 직접적인 보수에 따라 강요되는 것은 아니다. 활동 그 자체에 따라 직접적인 동기가 되는 자유스러운 활동을 뜻한다. 여가는 게임, 유희, 스포츠, 휴양, 오락, 예술, 기분전환 등을 포함하는 것이며 인간의 어떠한 연령층에 있어서도 영위되는 활동이고 그 활동은 사람의 상태, 시간적 요소, 환경, 태도 등의 조건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과거 여가활동은 단순히 놀고 즐기는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해 삶의 질이 개선된다고 보지 않고 오히려 시간을 낭비하는 요소로 보았다.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의 결과 노동시간의 단축으로 인간의 삶은 질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에 따라 개인에게 주어진 자유 재량적 시간을 통해 보다 풍요롭고 즐거운 생활을 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졌다.
이 레포트는 국내 여가 환경이 (1) 사회환경, (2) 경제환경, (3) 정책환경 측면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경향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사회환경 측면

1) 2000년대 이전의 여가 환경
개인이 삶에서 벗어나 자유시간을 영위하기 시작하면서 각기 다른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개인적 취향을 갖게 되었다. 산업화 시대에서 가계의 가처분소득이 상승하고, 가계의 여가소비 지출 증가로 이어진다. 하지만 여가가 개인의 일상에서 중요해지긴 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노동중심의 삶이 중요했다. 왜냐하면 소득이 증가했지만 많은 노동시간으로 인해서 일상에서 개인이 느끼는 자유시간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자유시간의 부족으로 인해서 여가를 천천히 즐기기 보다는 이미 준비된 상품화된 여가를 소비하는 여가문화가 만연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이들이 가장 접근이 쉽고, 비용도 적게 드는 TV시청을 여가활동으로 즐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