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1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1
 2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2
 3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3
 4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4
 5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10점),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2.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식품은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소비량이 결정된다. 기호성을 나타내는 주요 요소는 식품원료가 가지고 있는 맛ㆍ향기ㆍ영양가 둥이라고 할 수 있다. 맛은 물질의 작용에 따라 심리적으로 느끼는 현상이며, 작용물질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감응기관의 신경 전달기구와 인식방법의 상호작응에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 환경은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이에 제품수명주기도 빨라지고 있어 치열한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다. 광고와 판매촉진 등으로 데이타베이스 마케팅을 근간으로 하는 직접 마케팅에 지름길을 내주고 있으며, 직접구매나 배달음식 등으로 유통 전략은 그 경로가 축소되고 있다. 따라서 푸드 마케팅도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여 대비해야 한다.
시장 세분화는 특정 제품군에 대한 태도, 의견, 구매행동 등에서 비슷한 소비자집단을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전체 소비자집단과 분리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는 과정이다. 시장표적화는 전체 시장을 몇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한 다음 각각의 세분시장을 평가하고 어떤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자사의 제품이 경쟁 제품에 대비하여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 위치를 말한다. 회사는 그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개발하는 데 그들의 제품이 다른 제품과 다르다는 것을 표현함으로써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 주어진 과제 내용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 후 행동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작성자는 루솔의 친환경 농산물로 구성된 이유식을 구매하였다. 프리미엄 이유식 브랜드 루솔은 핸드메이드 이유식 160여 종과 원물 간식, 건강음료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확대되는 가정간편식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에 발맞춰 '바로한끼 우리아이 순살 생선구이' '우리밀 어린이 물만두' '우리밀 어린이 군만두' 등을 선보인 바 있다.
루솔 제품은 아이들을 위한 음식이니만큼 엄선된 유기농 쌀은 물론 신선한 국내산 과일, 채소와 한우만 고집해 엄격한 품질관리를 진행한다. 특히 이유식의 경우 매일 아침 전문 영양사가 검수한 식재료로 만들어 저온살균과 냉각처리해 당일 생산, 당일 배송하고 있다. 또한 이유식 초기부터 반찬, 음료, 과자까지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맞춤 설계된 재료와 차별화된 조리 기술로 높은 재주문율을 유지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