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와 강의 5, 6, 7장 요약)

 1  2023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와 강의 5, 6, 7장 요약)-1
 2  2023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와 강의 5, 6, 7장 요약)-2
 3  2023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와 강의 5, 6, 7장 요약)-3
 4  2023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와 강의 5, 6, 7장 요약)-4
 5  2023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와 강의 5, 6, 7장 요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3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와 강의 5, 6, 7장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와 강의 5, 6, 7장을 공부하고, 그 중 두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목 차 -

1. 5강.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2. 6강. 헤라클레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5강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hwp
2. 7강 아르고호의 영웅들.hwp


본문내용
1. 5강.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1) 페르세우스
페르세우스의 어머니는 아르고스의 왕녀로 다나에였더. 다나에의 아버지인 아크리시오스는 그녀가 딸을 낳으면 자신이 죽는다는 신탁을 받고서 다나에를 청동탑에 감금했다. 제우스가 황금비가 되어 다나에게 내려와 거기서 아이인 페르세우스가 태어났다. 아버지인 아크리시오스는 모자(母子)를 상자에 담아 띄어 보냄. 그 상자는 세리포스 섬까지 이동하였다.
세리포스에 도착한 이후 세리포스 왕인 폴뤼덱테스가 다나에를 좋아해서 그녀를 차지하려 하지만 방해가 되는 페르세우스를 제거하고자 음모를 꾸민다. 고르곤의 머리를 가져오라는 명령하였다.
고르곤을 제거하기 위해 요정에게 부여받은 장비를 구했다. 자루+날개 신+보이지 않게 해주는 모자 등이다. 요정을 찾기 위해 그라이아이를 찾아갔다. 목적지에 도착해서 방패를 이용해 낫으로 메두사를 목을 베었다. 고르곤이 추격해 오고 안보이는 모자를 사용해서 따돌렸다.
페르세우스는 배낭을 등에 짊어지고 안드로메다를 안은 채 집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어머니 다나에가 없었다. 자신이 없는 사이 폴뤼덱테스 왕이 다나에를 신전에 가두고 자기 것으로 만들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었던 것이다. 마침 궁전에서는 잔치가 벌어지고 있었다. 갑자기 나타난 페르세우스를 보고 모두들 놀라서 입을 벌리고 쳐다보았다. 그가 살아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페르세우스가 고개를 돌린 채 배낭에서 메두사의 머리를 빼내 마구 흔들자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돌처럼 굳고 말았다.
페르세우스는 요정들에게 빌린 물건을 돌려주고 메두사의 머리는 아테네 여신에게 주었다. 페르세우스는 아내와 어머니를 데리고 고향인 아르고스로 돌아왔는데 이 사실을 안 아크리시오스는 도망치다가 원반에 맞아 죽었다. 페르세우스는 외조부의 나라를 받기가 부담스러워서 이웃 나리인 티귄스와 나라를 바꿔 다스렸다.
페르세우스, 안드로메다, 캇시에페아, 케페우스는 별자리 이름이다. 키메라라는 괴물이 있었다. 그의 모습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몸의 앞부분은 사자, 가운데는 산양, 뒷부분은 큰 뱀이라는 설이고 다른 하나는 산양, 사자, 용의 머리 세개를 가지고 있으면서 사자의 상반신, 용의 날개, 산양의 하반신을 가졌다는 설이 있다. 키메라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말 페가수스의 도움을 받은 벨레로폰이 물리친다. 키메라나 페가수스처럼 여러 동물의 모습이 섞인 기괴한 동물들을 우리는 모두 ‘키메라’라고 부른다. 그리스 신화에는 키메라들이 많이 등장한다. 헤라클레스의 스승인 케이론은 상체는 사람이지만 하체는 말인 켄타우로스 족이며, 미노타우로스는 소머리를 한 인간이다.

2) 벨레로폰(벨레로폰테스)
벨레로폰은 페가소스를 잡게 해달라고 신탁을 하자 꿈에서 여신이 다가와 재갈을 주었다. 거기서 물을 마시러온 페가소스를 재갈로 유인해서 잡았다. 벨레로폰은 고향에서 살인을 저지르고 도망쳐서 프로이토스에게 가서 정화를 받고 있었다. 저기서 프로이토스의 아내인 스테네보이아가 벨레로폰을 유혹하려 했고 실패하였다. 결국 그를 모함했다. 프로이토스는 벌을 주려고 했지만 그럴 수 없었고 자기장인 이오바테스에게로 보냈다.
죽음의 표가 잔뜩 있는 소개장을 보냈다. 그것을 보고 벨레로폰에게 힘든 일을 시켰는데, 바로 카마이라와 싸우는 것이었다. 카마이라는 앞은 사자, 뒤는 뱀, 가운데 염소로 되어 있었고 불도 뿜었다. 카마이라는 처리하고 벨레로폰이 돌아오자 이오바테스는 계속 어려운 일을 시켰다. 아마존족과의 싸움, 솔뤼모이 인들과의 전쟁 등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