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 등)

 1  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 등)-1
 2  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 등)-2
 3  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 등)-3
 4  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 등)-4
 5  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3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아래의 문제에 답안을 작성하시오.
(1) 해당 놀이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하시오.
(2) 해당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예: 자연탐구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을 모두 찾아 쓰시오.
(3)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을 2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4)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을 1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인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5)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2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목 차 -

1.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

2.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3.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

4.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활동계획안

5.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

1) 놀이사례
놀이사례는 '지렁이똥이 토마토에게 좋은 반찬이래!'이다. 3세 아이들이 놀이처럼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지렁이’라는 말만 듣고도 무서워하며 뒷걸음질 치는 아이들에게 진짜 지렁이를 보여주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지렁이에 대해 어떻게 알려줘야 아이들이 무서워하지 않고 친근하게 바라보면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 넥스트젠(마을교육공동체) 선생님과 함께 지렁이 키우기를 해보기로 했다.
지렁이의 먹이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들은 텃밭에서 주워 온 나뭇잎과 텃밭작물 잎사귀, 그리고 신문지를 아주아주 작게 잘라 흙과 함께 넣어주며 지렁이집을 만들었다. 그리고 지렁이를 잘 보살펴주는 방법과 약속을 정했다. 자석벽돌블록으로 경계를 지어주어 텃밭을 만들고 지렁이가 되어 놀이했다. 아이들은 온몸으로 자연을 만난다. 자연 속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게 된다. 지렁이를 키우면서 지렁이에 대한 아이들의 편견을 없애고 지렁이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갖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지렁이의 생태를 알게 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환경보호까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2)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
겉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속으로는 굉장히 깜짝 놀랐다. 함께 어울려 노는 것을 넘어 이제는 만나서 속상한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그것에 공감하고 이야기를 전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따뜻해졌다. 왜냐하면 서로를 걱정해주고 챙겨주는 마음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놀이는 놀이자의 자발성과 흥미가 있어야 하며, 정서적으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공통된 특징을 가진다. 이를 통해 놀이가 가지는 특징들이 유아를 교육하는 데 긍정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교육 수단으로만 활용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일상적인 맥락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놀이 그 자체로 놀이가 유아교육현장에서 점점 실종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놀이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 재 고찰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세 아이들은 실외 자연놀이 중 협동하는 모습을 자주 발견할 수 있었다. 3세 아이의 수준에서 나타나는 협동놀이는 주도적이고 계획적인 유아들의 협동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영아들에게 자연은 탐험하고, 탐구하고 싶은 것이 넘쳐나는 공간이었기 때문에 이제껏 보이지 않던 새로운 형태의 탐색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탐색목적을 이루기 위한 협동이 일어났다. 따라서 실외 자연놀이에서 보여준 영아들의 협동은 상호 협의 없이 일어나지 않았고, 개인의 내면적 의지에 따라 일어났으며, 자기중심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시도한 행동이라는 점에서 인간 원래의 모습을 잘 나타내 주는 자연스러운 협동 과정이라는 특징이 있었다.
놀이에 대한 교사의 교육신념은 유아의 놀이를 지도하는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교사는 놀이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신념, 놀이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신념을 근거로 교사들이 교실에서 놀이 환경을 조성하며, 놀이 상황에서 교사 행동의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근원이 되어 유아교육의 질에 영향을 준다. 즉,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유아들이 즐겁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며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아들과 상호작용하는 등의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2.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1) 개요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활용하면서 도구와 기계의 발전으로 인한 편리성뿐 아니라 역기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하는 내용이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도구와 기계에 흥미를 가지고 탐색하는 내용과 반복적으로 활용하면서 도구와 기계의 종류와 기능을 알고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다룬다. 또한 우리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주는 새로운 도구와 기계에도 관심을 갖고 장단점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탐구 하위의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는 7개의 소주제로 구성되었다.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가 그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