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

 1  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1
 2  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2
 3  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3
 4  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4
 5  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자료)
  • 2022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 2023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우울제 중 한 가지를 선택)
  • 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
  • 성인간호학 기말 2022년] 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유의사항 2. 당뇨병 환자 간호교육 3.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 산소요법, 퇴원 교육 4. 암 환자의 통증관리 방법 중 사회심리적 중재의 유형 5. 방사선요법의 부작용 간호 교육 -성인간호학, 방송대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
  • 2020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 과제물
  • 2021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2022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2018년 전략적간호관리]1.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전략계획의 과정 포함)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 전략적간호관리 2.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문화 조직 직무 인사관리 교육 등등) 방통대 전략적간호관리
  • 간호학특론A형]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 사례 조사,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간호학특론A형, 파슨스의 환자역할, 간호학특론A형,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 2019년 방송대 간호학특론A형
  • 소개글
    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II.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단계
    2.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hwp
    2.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2.hwp
    3.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선정, 내용이나 특성.hwp
    4.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선정, 내용이나 특성2.hwp
    5.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hwp
    6.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9. 서론 작성시 참조2.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살아가면서 자신의 사람됨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는 일이야말로 소중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인간은 자기 존재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 부단히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인간은 누구나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혼자서는 살아갈 수가 없다. 심지어 어느 장소에 가기 위해서는 누군가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모습 속에서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가정에서 가족들과, 직장에서는 동료와 상사 등의 인간관계에 처해 있을 때, 그들과 원만한 관계를 갖는 것을 알아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기꺼이 채워 주어야 한다.
    강박증 진료환자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강박증이 이제 더 이상 생소한 증상이 아님을 말해준다. 사람들 사이에서 ‘강박’이라는 용어가 어렵지 않게 거론되고 보편화되면서, 그것을 다루는 치료법 또한 다양화되고 보편화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점차 감기를 치료하듯이 증상의 빠른 해결만을 목적으로 삼는 양상으로 인식되고 다루어지고 있고, 증상의 재발 또한 또 다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 레포트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단계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
    (1)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하며, 이 단계의 발달 과제는 기본적 신뢰 대 불신이다. 이 때의 과제 달성은 건강한 성격 형성의 기초가 된다. 유아는 기본적 신뢰의 능력을 통해 불신의 경향을 만회하도록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장래 타인과 만족할 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렵게 된다. 유아는 자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취하려 할 때 주로 어머니의 적절한 보살핌이 제공되면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 시기에 발달되는 신뢰감과 불신감은 이 시기의 행동 및 대인관계를 좌우할 뿐 아니라, 이후의 발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자율감 대 수치심(2세~3세)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하며, 이 단계는 근육의 성숙과 그 결과 얻어지는 “간직하기와 밀어내기”와의 갈등에 부딪히는 행동 패턴을 맞추는 능력과 자율적인 의지를 갖기 시작하는 것에 있다. 이 단계의 긍정적 결과는 자존감, 자기 통제, 자기 확신, 자신의 장래에 대한 의지이다. 이것들은 후기의 자아정체성 발달의 기초가 된다. 반면에 이 시기에 잘못 형성된 수치감과 의혹은 긍정적이고 일관된 자아상을 발달시켜 나아가는데 부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단계에 나타나는 덕성은 의지로서 이것은 수치와 회의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자기 억제 뿐만 아니라, 자유 선택을 이행하려는 강한 결심이다. 이 의지는 법과 필연을 수용하는 터전이고, 법의 정신에 의해 안내되는 부모의 사리분별에 뿌리 박혀 있다.

    (3) 주도성 대 죄의식(4세~6세)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하며, 이 단계의 성적 부위는 성기로서 아동은 자신과 타인의 성기에 관심을 가지며 이성의 부모로부터 사랑을 얻기 위해, 동성의 부모를 경쟁자로 간주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서 주도성을 발휘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외디푸스적 충동과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것은 아동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충동과 희망과 이에 대하여 주어지는 사회적 금지간의 강등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주도성을 획득하게 된 아동은 청소년기에 가서도 성취목표가 뚜렷한 정체성의 소유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게 된다. 반면에 이 시기에 죄책감을 발달시키게 되면 성장 이후도 어떤 목표 설정도 방설이게 되는 나약한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4)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프로이드의 잠복기에 해당하며, 이 시기는 6세에서 11세 사이의 기간으로, 성적 부위가 없고 성적, 공격적 충동이 일시적으로 잠복하게 되어 대체적으로 평온하고 안정된 시기이다. 자아 성장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아동은 학교에 들어가 의미있는 작업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기가 시작한 일에 꾸준한 주의 집중과 지속적인 근면을 유지하는 자의 힘을 발달시켜 가게 된다. 이 시기의 근면성 대 열등감 가운데서 순조롭게 근면성을 발달시키면 다음에 오는 청소년기에 가서도 자신의 일에도 전력을 투여하게 되고, 그 결과 자기 적절함을 간직하게 됨으로서 굳건한 정체성의 소유자로 성장하게 된다.


    - 중략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과간호
    공통 I.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0점)

    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II.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1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