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

 1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1
 2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2
 3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3
 4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4
 5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건강증진의 정의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hwp
2. 광의의 건강증진 정의.hwp
3. 협의의 건강증진 정의.hwp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의 예시.hwp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의 예시2.hwp
6.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hwp
7.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hwp
8.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2.hwp
9. 서론 작성시 참조.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보건교육은 대상자가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태도와 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자신이 가진 지식을 활용하여야 하는 행동과학이다. 그러므로 이론에 대한 지식증대만이 목표가 아니고 궁극적으로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환경의 변화에 따라 건강문제도 변화하여 적절한 대응책이 없이는 전국민의 건강문제나 삶의 질 추구가 어려워졌으며, 의료문제의 개선조치만으로는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1995년에는 국민건강증진법을 제정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개인만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나 불구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인 상태이다.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이란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것을 뜻한다. 이 정의는 신체적∙정신적 안녕의 상호의존성을 강조한다. 즉, 평안하다는 느낌이 신체적 증상만을 뜻하지는 않는다는 것에 중점을 둔다.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평안한 상태이어야 하고 나아가서 사회적으로도 평안한 상태를 건강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가족과 지역사회 내에서 평안과 흥미를 가지고 일을 하는 것도 포함된다. 건강을 사회적 기능측면에 중점을 두어, 어느 정도 질병이 있다 해도 개인적으로 정상생활을 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폐를 끼치지 않는다면 건강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건강이 갖는 가치는 삶의 목표로서가 아니라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자원으로써 매우 중요하다. 건강이란 것은 단지 신체적인 능력 뿐만 아니라 개인과 사회의 중요한 자원이므로 건강증진은 보건의료뿐만 아니라 사회 여러 분야가 책임을 나누어야 하며, 건강한 생활실천을 넘어서서 삶의 질 차원의 안녕(well-being) 수준까지 달성해야 한다. 건강을 위한 기본 여건은 주거시설, 교통, 식품관리, 농산물 생산, 교육 및 근로환경과 일정한 가계수입의 보장, 고용 등이며,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이런 여건들이 확실하게 마련되어야 한다.
이 레포트는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였다.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건강증진의 정의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
사전적으로 건강증진이란 말 그대로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다. 증진이란 더하여 나아감 또는 나아가게 한다라는 의미이다. 이런 의미로 볼 때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건강증진은 건강수준의 향상이라는 목표에 해당된다. 그러나 보건전문가들 중에는 건강증진이란 건강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특별한 방법으로 보는 견해도 많이 있다. 그린(Green)은 건강증진이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위한 보건교육 및 건강과 관련된 조직적, 경제적, 환경적 지원들의 조합이다. 건강증진은 역학적 평가에 기초를 둔 행동목표를 설정하여 수행하여야 한다는 기획적 건강증진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협의의 건강증진이라 함은 건강증진을 일차 예방수단으로 국한하는 좁은 의미로 쓰이는 것으로 질병과 건강의 연속선상에서 볼 때 중심점에서 적극적 건강의 향상을 위한 방향,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으로 향하는 1차적 예방수단을 통한 건강상태에 주된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이에 비하여 광의의 건강증진의 개념은 협의의 건강증진을 비롯하여 질병위험 요인의 조기발견과 관리를 위한 2차적 예방수단을 포함하는 것이다. 즉, 불건강으로 인한 아픔이나 질병이환 등 원하지 않는 건강상태를 포함하는 부정적 건강으로부터의 예방을 포함한 건강향상을 지향하는 것이다.
건강증진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건강상태를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생활양식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역사회 및 개인의 수단개발에 초점을 두고, 건강증진, 예방보건서비스, 건강보호 등의 세 가지 수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건강증진 개념의 특징은 공통적으로 사업대상이 건강한 집단이고, 수단으로 보건교육적 수단이나 환경적 수단을 제시하고 있다. 즉, 건강증진을 건강에 유익한 생활양식 및 생활환경의 변화를 통하여 건강잠재력을 함양함으로써 긍정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것이다.

2)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세계보건기구의 정의(1985)에 의하면 건강증진은 사람들에게 건강에 대한 권리를 증가시켜 건강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 하고, 이를 위한 전략으로 건강에 유익한 생활양식의 증진, 예방될 수 있는 질병의 감소, 적절한 건강보호의 제공을 권고하였다. 또한 타나힐(A.Tannahill)은 보건교육∙예방∙건강보호 등 세 가지 활동영역의 중복요소로 구성된 건강증진 모형을 제시하였다.


- 중략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
* 보건교육 주제 및 대상에는 제한 없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