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생제(항균제) 남용, 산-염기 불균형)

 1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생제(항균제) 남용, 산-염기 불균형)-1
 2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생제(항균제) 남용, 산-염기 불균형)-2
 3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생제(항균제) 남용, 산-염기 불균형)-3
 4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생제(항균제) 남용, 산-염기 불균형)-4
 5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생제(항균제) 남용, 산-염기 불균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아데노 바이러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
  • 2021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정의, 증상 등)
  • 2022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그람염색, 이식 거부반응, 산-염기)
  • 2023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급성염증과 만성염증 과정 등)
  •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생제(항균제) 남용, 산-염기 불균형)
  • 기초간호과학 2018년]1.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 종양의 병기, 악성종양에 대한 병기를 분류하는 방법 중 TNM 분류방법 2.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DIC 관련 혈액검사,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DIC 환자의 간호중재, 방송대 기초간호과학
  •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연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조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분석
  •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설립취지,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과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고등교육 분석
  • 2020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기말시험 과제물
  • 2021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소개글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항생제(항균제) 남용, 산-염기 불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2.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를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1가지 이상씩 제시하시오.
    3.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항생제(항균제) 남용
    2. 산-염기 불균형
    3. 종양 및 간호중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 간호중재.hwp
    2.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 간호중재2.hwp
    3.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 및 간호중재.hwp
    4.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 및 간호중재2.hwp
    5.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예방 및 대처방안.hwp
    6.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예방 및 대처방안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9. 서론 작성시 참조2.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


    본문내용
    I. 서 론

    감염성 질병은 주변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감기나 결핵이 감염성 질병의 대표적인 예다. 감염성 질병에 걸렸을 때 많은 사람들이 빠른 회복을 목적으로 항생제를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최근 항생제 남용이 새로운 문제로 떠올랐다. 항생제는 다른 미생물의 성장이나 생명을 막는 물질로 감염병 등의 치료에 이용된다.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저스펙트럼 항생제를 다량으로 장기간 사용하면 인체의 정상균총에 변화를 일으킨다. 항생제를 무절제하게 사용하면 감염에 대한 자가억제능력이 제한되어 보다 심각한 감염과정이 생길 수 있다.
    산증 및 알칼리증은 그 일차 원인에 따라 대사성 산증 및 대사성 알칼리증과 호흡성 산증 및 호흡성 알칼리증으로 분류한다. 대사성 산증 및 대사성 알칼리증은 산 또는 염기의 생산 그리고 신장에 의한 이들의 배설 불균형에 의해 일어난다. 그리고 호흡성 산증 및 호흡성 알칼리증은 폐 또는 호흡 장애로 인한 이산화탄소 발산 변화에 의해 일어난다.
    종양은 보통 악성과 양성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이들 구분의 기준이 되는 특성의 차이를 보면 양성종양은 대개 생명의 위협이 없으며, 서서히 성장하고 여러 부위에 확산되거나 전이되지 않으며 제거함으로써 치유가 가능하다. 종양의 발생원인은 화학물질, 유전경향, 면역학적 장애, 심리적 요인, 식이 등이 중요하게 생각된다. 화학물질은 화학적 발암원들이 DNA, RNA변성과 신체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경우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였다. 2.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를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1가지 이상씩 제시하였다. 3.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2가지 이상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항생제(항균제) 남용

    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1) 항생제가 적절하게 사용되더라도 항생제 사용은 내성균이 선택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에서 과도한 항생제 처방과 동물에 대한 사용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항생제 남용은 병원성 균과 비병원성 균 모두에게 항생제 내성을 유발함으로써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내성균들의 집단은 병원성 균에 있어서 새로운 내성기전의 원천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약제 내성균에 감염되었거나 이들을 보균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균들을 전파시킬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의료 환경에서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입원 환자들은 심각한 감염에 잘 걸릴 만한 위험 요소들을 종종 가지고 있어서, 이 위험 요소들로 인해 항생제 사용이 더 필요하게 되고 전파의 위험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세균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가 아니라 단순 바이러스 감염일 경우에는 반드시 항생제를 써야 하는 것은 아니며, 항생제 남용은 항생제 내성균을 유발할 수 있다. 항생제는 꼭 필요한 경우에는 약이 되지만 남용할 경우에는 독이 된다. 장내 미생물과 관련이 있어 소아비만 위험을 높이며, 성인의 경우 당뇨병, 치매와 알츠하이머병, 그리고 폐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생제 남용이 소아비만 증가로 이어지는 이유는 장내 미생물균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장에 존재하는 유익한 장내 미생물균이 항생제로 인해 손상을 입으면 유익하지 않은 균이 증식하게 된다.
    이러한 불균형이 우리 몸의 소화 과정 및 물질대사 과정에도 나쁜 영향을 끼쳐 결국 소아비만을 유도했을 가능성이 높다. 항생제는 사용에 따른 득실을 고려해 꼭 필요한 경우에 의료진과 상의해 처방받아야 하며, 무분별한 항생제 복용은 소중한 내 아이에게 오히려 해를 끼칠 수도 있다.

    (2) 항생제 남용으로 인한 장내 미생물 불균형은 비만, 당뇨와 같은 대사질환의 발생에도 영향을 주며, 치매와 같은 퇴행성 뇌 질환의 위험을 올릴 가능성이 있다. 폐암을 유발하는 주요 인자는 흡연으로 알려져 있으나, 비흡연자에게서도 항생제 누적 처방일수가 증가할수록 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폐암의 위험 인자로 알려진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결핵, 천식을 진단받지 않은 대상자에서도 유지됐다.


    - 중략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기초간호과학
    공통 ※ 본 과제물은 총 3문항(30점 만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2.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를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1가지 이상씩 제시하시오(10점).
    3.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