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대승기신론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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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1, 요약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저자로 알려진 마명(馬鳴)은 중인도 마갈타國 출신으로 인도의 고전인 산스크리트 문학 최초의 불교 시인이다. 인도식 이름은 아슈바고샤(산스크리트어: ????????) 로 정확한 생몰년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보통 불멸 후 600년경을 추정된다. 마명보살이라고도 불린다. 북부 인도의 브라만교 출신으로 불교에 귀의하여 보살의 칭호를 얻었다고 한다.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은 대승사상을 종합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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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요약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저자로 알려진 마명(馬鳴)은 중인도 마갈타國 출신으로 인도의 고전인 산스크리트 문학 최초의 불교 시인이다. 인도식 이름은 아슈바고샤(산스크리트어: अश्वघोषः) 로 정확한 생몰년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보통 불멸 후 600년경을 추정된다. 마명보살이라고도 불린다. 북부 인도의 브라만교 출신으로 불교에 귀의하여 보살의 칭호를 얻었다고 한다.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은 대승사상을 종합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평가받는데 대승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고 대승불교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기 위한 노서로 심오하고 포괄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現在에는 산스크리트 原典이나 티베트 譯도 존재하지 않고, 인도 불교에서도 引用하는 사례도 없고 오로지 한역(漢譯)만이 實存하고 있는 상태로 이 논서의 한역에는 두 가지가 있으며 그 하나는 梁나라의 眞諦三藏(499-569)이 太淸 4년에 飜譯한 것으로 舊譯이라고 하며, 다른 하나는 唐나라의 實叉難陀가 則天武后시대인 695-700년 사이에 번역한 경전 속에 이 대승경전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이것을 신역(新譯)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현재 널리 이용되는 것은 구역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류종렬 외, 동서양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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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양고전의이해 대승기신론 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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