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1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1
 2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2
 3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3
 4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4
 5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5
 6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6
 7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7
 8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8
 9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9
 10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10
 11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의미론]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Ⅰ. 서 론
원형 이론에서 한 어휘의 의미는 그것이 적절히 사용되는 필요충분한 조건의 목록보다 그 의미 범주에 속하는 원형(prototype) 또는 대표적인 구성원(representive member)을 언급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원형은 스토리 창작의 핵심인 모티브(motif)와 시각 이미지 창작의 근원인 상징을 형성 가능케 하는 본질적인 요소이다. 뿐만 아니라 원형은 콘텐츠 기획·제작·분석의 기준점을 제시한다. 이는 원형이 시대와 지역, 그리고 개별적인 콘텐츠 장르의 구분에 구애받지 않는 ‘문화적 행위의 공통분모’이기 때문이다. 원형은 각 콘텐츠가 제작된 지역과 시대가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적 텍스트이기에 지니는 ‘공통된 특성’이 무엇인지를 밝혀준다. 또한 이 개념은 “다양한 콘텐츠 변용(變容)을 이끌어낼 수 있는 보편성을 띤 핵심”이 되어 장르가 다른 콘텐츠를 하나로 묶는 이론적인 근거가 된다. 따라서 원형은 콘텐츠의 기획·제작·분석이 지니는 보편적인 특성과 그 구성요소의 의미를 밝혀주는 기준이 된다. 콘텐츠 내적 구성요소와 원형의 상관관계에 관한 논의를 심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성의 제약에서 벗어나 문화의 보편적인 측면을 언급한 기존 원형이론을 다시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원형이론 중심의 구성요소 분석은 콘텐츠 속에서 자주 발견되는 공통된 스토리와 시각 이미지의 역할과 의미를 밝히는 작업이다. 아울러 이러한 분석 작업의 결과물은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원형이 지역·시대·장르 구분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의 공감대 및 흥미 확보 요인을 밝히는데 중요한 근거가 됨을 확인할 수 있다.
원형 이론은 사물의 유사성과 관련성에 바탕을 둔다. 즉, 원형 이론은 한 범주의 구성원들의 지위가 동등하지 않다는 구성원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며,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반드시 어떤 속성을 공유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동일한 범주 안에는 원형적인 사물과 비원형적인 사물이 모두 포함되는데 이들 사이에는 가족 유사성(family resemblance)이 전제된다. 따라서 비원형적인 구성원은 원형적인 구성원과 차별적이면서도 유사성을 띠면서 하나의 범주를 이루는 것이다. 따라서 한 범주의 구성원들이 연속체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 사물이 특정 범주의 구성원이 되는지의 여부는 이분법적인 것이 아니라 정도의 문제가 된다.
‘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의 의의와 양상을 검토하고 이 이론을 한국어 어휘 교육에 활용할 때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 론
1. 원형이론(prototype theory)의 의의
언어사용자가 큰 어려움 없이 무수한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터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범주화(categorization)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언어사용자가 어휘의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 역시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바탕으로 한 범주화 과정을 통해서 가능하다. 범주화에 대한 기존의 이론으로는 먼저 고전적 범주화이론(classical theory)을 들 수 있다. 고전적 범주화이론에서는 어휘의 의미를 필요충분조건에 부합하는 특정한 자질들의 유무로 명확히 나뉘고 있다. 그러나 이 이론이 지니고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 원형이론(prototype theory)이다. 원형범주화이론에서는 어휘의 의미는 이분법적으로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 아니고 원형의미로부터 다양한 의미가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인지의미론은 인지심리학(congitive psychology)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가장 중요한 이론이 바로 로쉬(Eleanor Rosch)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1975년에 개발된 ‘원형이론(prototype theory)’이다. ‘원형’이란 그 범주를 대표할 만한 가장 전형적이고 적절하고 중심적이고 이상적인 좋은 보기를 의미하며, 원형적 보기는 ’중심적 보기‘, 비원형적 보기는 ’주변적 보기‘에 해당한다. 원형이론은 Lakoff, Langacker, Cruse, Aitchison 등에 의해 여러 면에서 수정되고 확장되었다. 인지언어학자들은 원형이론을 통해 ‘의미 확장(meaning extension)’과 관련된 ‘다의어’, ‘은유’, ‘환유’의 연구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된다.
2. 원형의 양상
전형적 보기(typical examples)는 무의식적이며 자동적이라는 특성을 지니며, 대중적인 논의거리도 아니며 변화를 겪지도 않는다. 일반적으로 추론을 할 때는 전형적인 보기에서 비전형적인 보기를 이끌어 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회적 판박이 보기(social stereotypes)는 전형적인 보기와 대조를 이루며, 전체로서 한 범주를 나타내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보통 의식적이며 대중적인 논의의 주제가 된다. 이상적 보기(ideals)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이상형을 말하는 것으로 이상적 결혼, 배우자, 가정, 직업 등에 관한 문화적 규범을 가진다. 이 외에도 어떤 범주의 경험적 이상형을 말하는 모범적 보기(paragons), 사람들이 범주를 이해하는 데 두드러진 현저한 보기(salient examples)도 있다. 하나의 범주를 구성하는 것은 원형적인 것과 주변적인 것을 구성원으로 하며, 이러한 점을 기초로 특정 범주의 성격은 원형적 구성원의 속성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문미선, “범주화의 원형모형과 응용가능성”, 독일어문학 12 (1), 2004.
2. 이용권, “범주화의 고전이론과 원형이론 비교연구”, 한국언어과학회, 2010.
3. 이현근, “개념의 원형 이론에 의한 연구”, 언어연구7-1, 한국현대언어학회,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