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이 극복해 냈던 주변국가(민족)와의 대립과 항쟁을 개관하여 정리하시오

 1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이 극복해 냈던 주변국가(민족)와의 대립과 항쟁을 개관하여 정리하시오-1
 2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이 극복해 냈던 주변국가(민족)와의 대립과 항쟁을 개관하여 정리하시오-2
 3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이 극복해 냈던 주변국가(민족)와의 대립과 항쟁을 개관하여 정리하시오-3
 4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이 극복해 냈던 주변국가(민족)와의 대립과 항쟁을 개관하여 정리하시오-4
 5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이 극복해 냈던 주변국가(민족)와의 대립과 항쟁을 개관하여 정리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이 극복해 냈던 주변국가(민족)와의 대립과 항쟁을 개관하여 정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조선

2. 고구려
1) 위와의 전쟁
2) 전연과의 전쟁
3) 광개토대왕의 대외정벌
4) 수와의 전쟁
5) 당과의 전쟁

3. 백제

4. 신라
1) 왜의 잦은 침입
2) 당나라와의 전쟁

5. 고려
1) 거란과의 전쟁
2) 몽골과의 전쟁

6. 조선
1) 임진왜란
2) 정묘·병자호란
본문내용
1. 고조선
삼국지 위서동이전에 따르면 요동지역에서 성장하던 고조선은 연나라와의 전쟁에 휘말리게 된다. 기원전 4세기 경, 연나라는 장군 진개를 보내 조선의 서쪽을 공격해 2000여 리의 땅을 빼앗고, 만번한(滿番汗)에 이르러 경계를 삼았다.
이후석(2017)에 따르면, 연나라가 침입하기 전, 요하일대에는 정가와자 유형의 분묘가 발달하였으나, 전쟁이 끝난 후에는 연나라의 문화가 발달하였다고 한다. 고조선은 이때 일시적으로 세력이 크게 약화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요동 중부지역 이남∼압록강 일대까지 상보촌 유형의 세형동검문화가 발달한 것을 볼 때, 고조선이 세력을 다시 가다듬고 발전한 것으로 추정된다.

2. 고구려
1) 위와의 전쟁
압록강 일대를 중심으로 성장하던 고구려는 246년 위의 유주자사 관구검에게 공격을 받게 된다. 당대 왕인 동천왕은 보병과 기병 2만 명을 거느리고 비류수와 양맥에서 승리했으나 이후 전투에서 1만 8천여 명이 죽는 대패를 당했으며, 환도성은 함락당했다.
참고문헌
이후석, 2017,「전국시대 고조선과 연의 경계 변화 – 고고자료를 통해 본 만번한」, 『동북아역사논총』제57호.
국사편찬위원회-우리역사넷(http://contents.history.go.kr).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
한국사연구회(http://www.koreanhistory.org).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하고 싶은 말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이 극복해 냈던 주변국가(민족)와의 대립과 항쟁을 개관하여 정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