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용 복합재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항공기용 복합재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
 2  항공기용 복합재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2
 3  항공기용 복합재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3
 4  항공기용 복합재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4
 5  항공기용 복합재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항공기용 복합재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복합재료란
2. 강화재
3. 혼합 복합 소재
4. 모재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이번 과제 명은 항공정비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리포트는 앞으로의 항공기 재료의 수업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이번 조사는 인터넷에서 알아본 뒤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이론들의 정리를 찾아보았으며, 조사에 확실성을 기하기
위해 전공서적, 참고문헌을 찾아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본론]

1. 복합재료란
복합소재는 두 종류 이상의 물질을 결합하여 각각의 물질 자체보다 더욱 뛰어난 성질 또는, 새로운 성질을 가지게 만들어진 재료입니다.
최근 항공기들은 연료소비율과 성능 향상을 위해 기체 구조물의 높은 강도와 경량을 요구하여서 금속 재료보다 더욱 가볍고 강도가 높은 많은 종류의 새로운 복합소재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다양한 복합소재들은 헬리콥터, 전투기 및 대형 민간 여객기에도 사용되고 있고, 그 사용 범위와 사용량도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합재료는 기체 구조물에 걸리는 하중과 응력을 이겨 내는 고체 형태인 강화재와 이들을 결합시키는 액체 형태인 모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공기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강화재는 유리 섬유, 탄소 섬유, 아라미드 섬유, 보론 섬유 및 세라믹 섬유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재에는 열경화성 수지, 열가소성 수지, 금속, 세라믹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복합 재료의 장점으로는 무게당 강도 비율이 높으며, 복잡한 형태나 공기 역학적인 곡선형태의 제작이 쉽다. 또, 일부의 부품과 파스너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 제작이 단순하며 비용 절감, 유연성이 크며 진동에도 강하고 부식이 되지 않고 마멸이 잘 되지 않습니다.

2. 강화재
복합 재료를 제작할 때에 사용되는 강화재의 대표적인 형태는 입자형과 섬유형이 있지만, 항공기 부품에 사용되는 복합 재료는 주로 섬유형 강화재를 사용합니다.
참고문헌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항공기 기체, 구글링, 항공정비사 워너비
하고 싶은 말
"항공기용 복합재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