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

 1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1
 2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2
 3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3
 4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4
 5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5
 6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6
 7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7
 8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8
 9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9
 10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10
 11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21.11.14
  • 11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부.BTS가 만든 혁명
1장.BTS가 당긴 방아쇠
2장.위계질서의 해체
2부.새로운 예술형식으로서 네트워크-이미지
1장.방탄 영상의 구조적 특징
2장.네트워크-이미지와 공유가치
이책을 읽고나서
본문내용
새로운 예술형식과 민주화, 그리고 희망
네트워크-이미지가 보여주는 현대 예술의 경향은 ‘예술이 민주화’라고 말로 요약할 수 있다. 사용자 누구나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자신이 생산한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다. 이 간단한 작동을 통해 사용자와 창작자의 경계는 허물어진다.
예술가는 창작의 모든 영역을 포관하던 창조자에서 주로 편집이나 콘셉트를 담당하는 존재로 그 역할이 축소되고 있다. 예술가의 역할 축소는 집단 창작의 경향과도 맞물려 있다. 오늘날의 창작 활동에서 협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면 개별 예술가의 창작 작업부터가 점차 협업화되고 있다.
협업을 통해 예술가와 예술가 간의 경계, 예술가의 조력자 간의 경계, 예술가와 관객 간의 경계 등이 허물어지면서 이들 사이에는 ‘자유간접적 관계’가 형성된다. 러시아 사상가 미하일 바호친이 제안하고 들뢰즈가 발전시킨 개념인 자유간접적 관계란 서로 다른 목소리들이 구분될 수 없는 방식으로 혼합되어 그 누구의 목소리로도 환원되지 안으면서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관계를 가리킨다.
예술가, 조력자, 관객 간의 자유간접적 관계로 인해 관객의 참여는 예술가가 작품을 완성하고 배포한 이후에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품 완성에 앞서 이루어지거나 생산 전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 지기도 한다. 방탄의 경우 앨범 트레이러와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이 공개 된 순간부터 이미 팬들은 그에 대한 영상들을 생산한다. 또한 앨범과 관련 영상들이 생산되면서 개입한다. 관객의 참여가 작품 생산 이후에만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작품 생산과 동시에도 이루어 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
하고 싶은 말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 읽고서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