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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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4차 산업혁명

    2.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
    1) 사물인터넷(IoT)
    2) 증강현실(AR)
    3) 가상현실(VR)

    3.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의 발전 방향
    1) 정보 보안 대책
    2) 전문가 양성
    3) 다양한 산업의 융합서비스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주요국에서는 공공 부문에서 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 역시 ICT 환경이 모든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 사물인터넷으로부터 창출되는 가치에 대하여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사물인터넷이 사회적, 경제적, 산업부문별 측면에 어떤 파급력을 갖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향후 2025년까지 9개 분야의 IoT 경제적 파급효과는 최소 3.9조 달러에서 최대 11.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사물인터넷 기반의 일자리 창출 및 인재양성을 통해 일자리 문제점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이 가능해 질 것이다. 이에 주요국은 시장 선점 경쟁과 함께 인프라 환경 정비 및 대규모 R&D 투자 등 산업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상훈, “4차 산업혁명: 기본 개념과 사례”, 월간산업경제, 세종: 산업연구원, 2017.
    미래창조과학부, “사물인터넷(IoT) 업계, IoT 확산 협의회를 중심으로 뭉친다”, 보도자료, 2017.
    민연홍, 정민희, 류재호 (2017). 증강현실 앱을 이용한 디지털 3D 콘텐츠 디스플레이 방법에 관한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김상일, 유미, 김광집,『VR 영상 콘텐츠:(만화웹툰이론총서) 』,커뮤니케이션북스,2018.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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