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하인즈 딜레마를 읽은 후 하인즈와 약사 중 누가 잘못했는지를 결정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콜버그의 전체적인 인습적 수준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콜버그의 하인즈 딜레마를 읽은 후 하인즈와 약사 중 누가 잘못했는지를 결정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콜버그의 전체적인 인습적 수준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2  콜버그의 하인즈 딜레마를 읽은 후 하인즈와 약사 중 누가 잘못했는지를 결정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콜버그의 전체적인 인습적 수준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2
 3  콜버그의 하인즈 딜레마를 읽은 후 하인즈와 약사 중 누가 잘못했는지를 결정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콜버그의 전체적인 인습적 수준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4  콜버그의 하인즈 딜레마를 읽은 후 하인즈와 약사 중 누가 잘못했는지를 결정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콜버그의 전체적인 인습적 수준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콜버그의 하인즈 딜레마를 읽은 후 하인즈와 약사 중 누가 잘못했는지를 결정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콜버그의 전체적인 인습적 수준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이론으로 유명한 학자로, 콜버그는 하인츠 딜레마를 통해 도덕성의 수준을 구분했다.
다음은 하인츠 딜레마에 대한 요약이다.
유럽에서 한 여성이 암으로 죽어가고 있었다. 의사는 아내를 살릴 수 있는 약이 한 가지 있는데, 이 약은 같은 마을의 약사에 의해 개발되었다고 말했다.
그 약은 재료가 비쌌지만, 약사는 그것을 10배 더 비싸게 팔아서 2,000달러의 비용이 들었다. 하인즈는 약을 사기 위해 돈을 빌렸지만, 그는 약값의 절반인 1,000달러만 받았다. 결국 하인츠는 아내가 죽으니 약을 조금 싸게 팔거나, 부족한 금액을 갚아달라고 약사에게 간청했지만 약사는 돈을 벌 생각이 들어 하인즈의 부탁을 거절했고, 절망한 나머지 약국에 침입해 약을 훔쳐 아내를 구했다.
다음날, 약국 절도사건이 신문에 실렸고, 브라운 경관은 하인즈를 고발했고 배심원들은 하인즈를 유죄로 판결했다.
본론에서는 콜버그가 언급한 도덕적 수준을 차근차근 설명한 뒤 하인츠 대 약사의 상황을 고려해 둘 중 더 큰 잘못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자 한다.
참고문헌
- 이선화, 이선화교육학서브노트. 미래가치, 2019
- 김지현, 호남신학대학교,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연구,2014 p14-17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한글통합교안(이케이티쳐교육원)
하고 싶은 말
정성스럽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