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

 1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1
 2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2
 3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3
 4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4
 5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5
 6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6
 7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7
 8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8
 9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9
 10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10
 11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체육의 개념
2. 체육의 정의
3. 체육의 학문성(Academic Discipline)
4. 스포츠의 정의
5. 스포츠의 특성
6. 신체의 개념- 심신일원론의 논리(퐁티)
7. 동 서 체육 개념의 비교
8. 스포츠와 무용
9. 체육지도하에서의 행동주의와 인간주의
10. 스포츠맨쉽, 아마츄어리즘
11. 미래체육의 모습 과제
본문내용
1. 체육의 개념

이전에만 해도`신체문화(Physical Culter)` 또는 `신체훈련(Physical Training)으로 불리던 것이 19세기 초부터 신체와 교육의 의미를 지니는 즉 스포츠를 비롯한 신체활동에 교육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인간형성의 중요한 과정으로 학교교육의 분야에 속하게 되면서 체육(Physical Education)으로 칭하게 되었다. 그 이후 체육이라고 하는 해석에 대한 변화가 있었다. 즉, 신체 그 자체를 교육하는 것이냐, 체육을 매개로 해서 교육을 하는 것이냐의 문제로 신체의 교육(Education of the
physical)과 신체를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의 개념으로 등장하였다.
Somatic Education : 현대 철학이나 신과학에서는 과거의 일원론적인 심긴관으로 탈피하고 있으나 우리의 교육게에서는 아직도 이 원론적인 사고방식에서 돌출된 이론을 그 핵으로 하고 있으며 지식의 위주 교육에 빠진 나머지 체육은 주로 운동 기능을 학습하거나 간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취급되고 있는 실정이다.(정응근, 1992) 이러한 현대 체육의 문제잠을 극복하기 위해서 `내재적으로 자각된 몸` 즉, Soma로서의 인간관에 기초한 `Somatic Education`으로서의 체육개념이 대두되었다.
체육은 크게 Professon의 의미로서의 체육과 연구기능( Academic disipline)이 있다. 다시말해 Professon의 의미로서의 체육은 체육을 교육적 측면에서 Academic disipline으로서의 체육은 학문적 입장에서 본 개념이다.
1. 교육적 측면에서의 체육
(1) 신체의 교육
우리가 사는 세계의 본질을 연구하고, 이해하며, 생각하고 알아야 한다는 본질주의 입장과 새시대에 맞는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진보주의적인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기본적으로 교육에서 지식을 중시하는 본질주의 적인 입장에서는 신체를 강조하며 따라서 체육을 신체의 교육(Education of or for the physical)이라고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