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

 1  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1
 2  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2
 3  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3
 4  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4
 5  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5
 6  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6
 7  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공한 CEO 사례 - 잭 웰치, 스티브잡스, 안철수, 빌게이츠, 이건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공한 CEO 사례
잭 웰치 1935년 매사추세츠주(州) 피바디에서 태어나 세 일럼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뒤, 1960년 일리노이대학교에서 화공 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같은 해 제너럴일렉트릭(GE)에 입사 해 독특하면서도 뛰어난 경영 방식으로 승진을 거듭해, 1981년 최 연소로 GE 회장(최고경영자)이 되었다.
이후 고쳐라, 매각하라, 아니면 폐쇄하라는 경영 전략을 통해 10 만 명 이상의 직원을 해고함으로써 언론으로부터 중성자탄 잭 (Neutron Jack)이라는 별명을 얻었고, 6시그마·e비즈니스·세계화 등의 전략으로 GE를 혁신해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의 리더십의 특징을 대략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Face Today’s Reality (현실적인 사업감각)
- Keep Business Simple (절차, 제도의 단순성)
- Be Courageous in Making Change (변화를 시도하는 용기)
- Harness Worker Knowledge (종업원의 지식 활용)
- Discover best ideas and implement them effectively (창의력과 실행력)
[리더십의 핵심은 단순하다. 사람, 환경, 제품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파악한 후, 그것을 기반으로 신속하고 결연하게 행동하는 것이다.....하지만 경영자가 저지르는 대부분의 실수는 현실을 제대로 보고,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직시하고, 그런 후에 그것을 기반으로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바로 그것이 리더십의 요체다 현실을 직시하고 곧바로 결정을 내리고 행동하는 것이다.
잭 웰치는 지나치게 많은 관리계층을 스웨터에 비유했는데, 10~15개에 이르는 계층은 마치 스웨터가 외부의 온도에 둔하게 만들듯이 경영자들이 외부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게 방해한다는 것이 웰치의 인식이었다. 그래서 그는 스웨터를 겹겹이 입은 GE를 날씬하게 하기위해 관리 계층을 4~6개 게층으로 대폭 단축한다.
“곧 죽게 된다는 생각은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때마다 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의 기대, 자존심,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거의 모든 것들은 죽음 앞에서 무의미해지고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 때문이다.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무언가 잃을 게 있다는 생각의 함정을 피할 수 있다. 당신은 잃을 게 없으니 가슴이 시키는 대로 따르지 않을 이유도 없다.”- 스티브 잡스의 스탠퍼드대학교 졸업식 연설(2005년)
스티브잡스 는 1955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다. 보수적인 미국인 집안이었던 생모 조앤 심슨의 가족은 생부 압둘파타 존 잔달리가 시리아인이라는 이유로 결혼을 반대했고, 결국 조앤 심슨은 미혼모의 신분으로 잡스를 낳은 후 입양을 선택했다. 심슨은 잡스의 새 부모로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 부부를 원했다. 그리고 실제로 변호사 부부가 잡스를 입양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그들은 마지막 순간에 잡스 대신 여자아이를 택했고, 잡스는 대기자 명단에 있던 폴 잡스와 클라라 잡스 부부에게 돌아갔다. 심슨은 폴 잡스가 고등학교조차 졸업하지 못했고 클라라 잡스도 대학을 졸업하지 못했다는 사실 때문에 입양 서류에 서명하길 거부했고, 잡스 부부에게 “스티브를 꼭 대학에 보내겠다”는 약속을 받고 나서야 비로소 입양을 허락했다.
워즈니악과의 만남, 애플 창업, 그리고 좌절
고등학교 졸업 후 잡스는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있는 리드칼리지(Reed College)에 의학 및 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입학했다. 하지만 자신에게 가치가 없어 보이는 과목들을 필수 이수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이를 위해 비싼 등록금을 내야 한다는 점 등의 이유로 한 학기 후 자퇴를 결심한다. 친구의 집 바닥에서 잠을 자고 콜라병을 판 돈과 무료 급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생활 속에서도 그는 청강을 통해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았다. 특히 이 때 그가 들었던 서예 수업은 나중에 매킨토시의 서체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잡스는 몇 년 후 캘리포니아로 돌아와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 1950.8.11~)과 홈브루컴퓨터클럽(Homebrew Computer Club)에 가입했다.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찾은 것이다. 곧이어 워즈니악과 협력해 잡스 부모의 차고 안에서 애플을 설립하고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인 ‘애플I’을 내놓았다. 이후 후속작인 ‘애플Ⅱ’가 뜻밖의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잡스와 애플은 승승장구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이후 몇 차례 부진을 겪었고 잡스가 30살이 되던 해 애플의 이사회는 그를 해고했다.
애플에 돌아와 세계 최고의 IT 기업가로
몇 달간 공황상태에 빠졌던 잡스는 넥스트를 다시 설립하고 픽사를 인수하며 재기의 발판을 다졌다(이후 픽사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애니메이션으로 꼽히는 [토이 스토리]를 만들어냈고 디즈니에 인수됐다. 조지 루카스로부터 1,000만 달러에 인수한 픽사를 디즈니에 74억 달러에 팔았으니 실로 대단한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비슷한 시기 로렌 파월과 연인이 되었고 1991년 결혼하게 된다. 잡스와 파월 사이에는 1남 2녀의 자녀를 두었지만, 사실 오래 전 잡스에게는 여자친구 사이에서 낳은 리사라는 딸이 또 있었다. 하지만 잡스는 리사를 딸로 인정하지 않았다. 나중에야 자신이 리사의 아버지임을 깨달은 잡스는 미안함의 의미로 새 컴퓨터에 딸 이름을 붙여 내놓기도 했다. 이것이 바로 첫 마우스 기반 컴퓨터 ‘리사 컴퓨터’다.
1996년, 애플은 넥스트사를 인수했다. 그리고 잡스는 애플의 최고경영자로 복귀했다. 복귀 후 그는 1997년 10억 달러의 적자를 한 해만에 4억 달러의 흑자로 전환하는 신화를 만들어냈다. 아이맥,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등 그가 내놓은 제품은 연달아 성공했고 애플은 세계 최고의 IT기업으로 우뚝 올라서게 된다.
안철수 안철수(安哲秀, 1962년 2월 26일 ~ )는 대한민국의 의사, 벤처 사업가이자 대학 교수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