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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大乘起信論』에 인용된 四相에 대한 원효의 해석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래장사상연구》
『大乘起信論』에 인용된 四相의 해석에 관한 연구
2016. 12.
《논문 요약》
『大乘起信論』은 무명(無明)에 의하여 일어나는 망념(妄念)을 4종류로 나누고, 이를 생·주·이·멸의 4상에 배대하고 이에 맞추어 범부각(凡夫覺), 상사각(相似覺), 수분각(隨分覺), 구경각(究竟覺)의 시각4위(始覺四位)를 나누고 있다.
나아가 원효는 『大乘起信論』을 주석하면서 妄念의 生相은 業相, 轉相, 現相), 住相은 我癡, 我見, 我愛, 我慢)을, 異相은 貪, 瞋, 癡, 慢, 疑, 見을, 滅相은 身·口의 7가지 惡業, 즉 殺生, 偸盜, 邪淫, 妄語, 綺語, 惡口, 兩舌을 내용으로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생·주·이·멸의 4상은 부파불교시대의 설일체유부의 대표적 교리로서 일체의 유위법은 한 찰나에 생상, 주상, 이상, 멸상의 사상을 거쳐 소멸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견하여도 위 사상의 원래의 의미로는 『大乘起信論』에서 사용되고 있는 4상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특히 망념의 멸상이 身·口의 7가지 악업이라는 부분에 이르면 더욱 혼란스럽다.
그렇다면 『大乘起信論』에서 인용하고 있는 4상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명백히 하고, 『大乘起信論』의 논주가 굳이 4상의 개념을 끌여들여 始覺을 설명하여야만 하였던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大乘起信論』이 위와 같이 시각 4위를 생·주·이·멸의 4상으로 배대한 취지는 이 시각4위가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밝히기 위함이라는 것은 『大乘起信論』 스스로 밝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실로 시각은 다름이 없다. 4상이 동시에 있어 모두 독자적으로 존재함이 없고 본래평등하며 동일한 각이기 때문이다(實無有始覺之異 以四相俱時而有皆無自立本來平等同一覺故)” 大乘起信論, 대정장 32권 576c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