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_보육 경험은 유아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유아 인성 발달을 위해서 보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생각해 보고자 다음 틀에 따라 과제를 수행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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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개론_보육 경험은 유아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유아 인성 발달을 위해서 보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생각해 보고자 다음 틀에 따라 과제를 수행해 봅니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육학개론]
과 제 명
보육 경험은 유아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유아 인성 발달을 위해서 보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생각해 보고자 다음 틀에 따라 과제를 수행해 봅니다.
제 출 자 :
제 출 일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도 활동 프로그램
2. 숲 체험 어린이집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이경민이정화이경선.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 (2006)
인성은 사람이 지니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에서 총체적으로 보이는 인간의 본선으로서 우리말의 사람 됨됨이, 인격(人格), 성품(性品), 성향(性向), 성격(性格), 개성(個性), 기질(氣質) 등과 동의어로 사용되며, 영어로는 temperament, personality, character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이경민 외, 2006) 인성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대체로 두 가지 의미의 측면에서 정의되고 있는데, 첫째, 인성은 사회적 기술 또는 능숙함을 의미하는 사회적 측면에서 정의된다. 노현옥. 「다도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이연숙(2001)은 인성을 공동체 의식이 잘 발달된 사회적 기술이나 사회적인 성숙함을 보았으며, 이 외 인간환경에서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발달하는 특성으로 인성을 간조하며, 인성을 개인의 감성능력과 적응력 그리고 사회규칙에 대한 이해와 순응력, 도덕성 등으로 인성을 정의하였다(노현옥,2016). 둘째, 인성이란 개인이 원래 지니고 있는 특성을 의미하는 개인적 측면에서 정의되었는데, 이선은 개인이 지니는 다양한 성격적 특성으로 남들에게 주는 두드러진 인상의 의미로 사용된다(노현옥,2016) 이 두 가지 측면의 의미에서 보면 인성이란 개인의 독자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을 말하나 이 특성은 개인 내에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 다시 말하면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인성이란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으로 더불어 살기 위한 도덕적이며, 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인 본성을 지닌 개인 특성이라 할 수 있다(이경민 외, 2006)
위에서 인성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왜 유아기에 인성 발달이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속담 중 하나인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유아기에 형성된 인성은 전 생애 동안의 생활양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을 기닌 전 영역 발달의 기초시기로, 이 시기의 인성발달은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제 6차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과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중점을 주었던 점을 보았을 때 유아기의 인성발달 교육은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노현옥,2016). 주로 인상교육은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하여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품을 기르는 교육이며,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 또는 공동체에서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으로 진행하게 된다. 유아기 인성교육의 덕목은 ‘기본생활습관, 자아확립, 공동체의식, 신체발달, 사회성영역으로’나뉘어져 있으며, 각 덕목별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기본생활습관은 가정 및 사회생활에서 유아들이 기본적으로 인식하고 스스로 존중하며 지켜야 할 기본예절과 원칙을 의미하며, 이는 유아인성발달 덕목 중 가장 일차원적인 인성발달 덕목이다(노현옥,2016). 둘째, 자아확립은 현대사회를 r 성하고 있는 모든 구성원에게 있어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덕목으로서 그 중에서 유아들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현대산업사회 속에서 그들이 대면하게 될 다양한 문화적, 환경적 충격으로부터 스스로의 자아를 지키고 존중하여 사고와 행동을 합리적, 이성적으로 조절하게 하는 덕목이다(노현옥,2016). 셋째, 공동체 의식은 유아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상호 협력하는 능력으로서의 하위 덕목이며, 넷째, 신체발달 덕목은 유아의 긍정적 사고 확장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유아 자신의 건강한 몸과 건강한 정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로 하여금 유아는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과 대상, 새로운 문화와 자극 등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신성을 발달시키게 하는 것이다(노현옥,2016). 마지막으로 사회성에서는 사회생활에서 경험하는 구성원간의 다양한 교육에서 유아가 보다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안정된 인간관계를 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노현옥,2016).
지금까지 인성의 개념, 유아기에 인성발달이 왜 중요한지, 인성 교육의 하위 덕목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제부터는 논문과 필자의 지역 내 숲체험 어린이집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성 교육프로그램에서 알아볼 것이며, 이를 통해 올바른 유아 인성 발달을 돕기 위해서 보육이 해야 할 역할들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도활동 프로그램
다도활동이란 차(茶)를 마시면서 건전한 삶의 길을 걸어갈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주는 활동을 의미하며 다도활동이 유아들에게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정서적, 안정과 정신적 수양의 매개체로 작용하여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내면적 성품을 키울 수 있고 스스로 불완전한 상태로부터 완전한 상태로 향상시킬 수 있는 힘을 부여하여 유아들의 인성을 바르게 하는 좋은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노현옥,2016). 2016년에 발표한 노현옥의 논문에 따른 다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을 살펴보면 2051년 10월 1일부터 11월 5일까지 총 5주에 걸쳐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주 2회 총 11회로 매회 50분간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으며, 차 생활이론, 차 생활실천, 차 생활응용으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1회기 ‘다실에서는 이렇게 해요’를 통해서 다실에서 지켜야할 예절을 알고 실천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익히는 목표로 운영된다. 프로그램 준비활동에서는 유아들에게 명상의 의미와 방법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고 유아들이 직접 명상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중심활동에서는 먼저, 교실과 다실의 다른 점을 찾아보고 다실에서 지쳐야할 예저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다실에서 지켜야할 우리들의 규칙들을 아이들과 함께 정하며 규칙판을 만들고 유아들이 직접 적어보게 한다. 그리고 다실에서 사용하는 방석의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마무리 활동으로 유아들이 모두 방석에 바르게 앉아 유아와 함께 만든 다실의 규칙을 다시 한 번 읽어보면 실천할 수 있도록 한 후 마무리 한다.
다도활동을 프로그램은 유아 인성발달 향상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하위 덕목을 기반으로 살펴보면, 기본생활습관은 프로그램 초반 대부분의 유아들은 산만하고 질서를 시키지 못하였으며, 다도실의 규칙도 스스로 지키지 못했으나 다법을 행하는 과정에서 집중력이 향상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자발적으로 원칙에 따라 규칙을 지키게 되었다. 자아확립은 유아들이 연구자의 모습과 다른 친구들의 모습을 보면서 자기행동을 절제하고 조절하여 자신감을 찾아가는 유아들의 모습을 찾을 수 있었고, 공동체 의식은 처음에서 유아들이 혼자서 하는 놀이에 익숙해 함께 더불어 하는 해당 프로그램이 어색하고 흥미를 보이지 않았지만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니 스스로 흥미를 느끼며 다같이 참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성은 감정이 격해지면 소리를 지르거나 친구를 때리던 유아가 다른 친구의 물건을 허락박고 가져간다거나 자신의 물건과 친구의 물건을 구별하는 아이로 변하는 등의 긍정적인 모습의 유아를 볼 수 있었다(노현옥,2016)
2. 숲 체험 어린이집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숲 체험을 통한 인성교육은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교육이 아니라 유아들이 숲속에서 관찰하고 직접 자연을 느끼고, 신체활동을 하며,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속에서 인성덕목을 몸과 마음으로 익히는 교육을 의미한다. 해당 어린이집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살펴보면 유아들이 함께 협력하여 숲을 탐험하는 “협력을 통한 숲 탐험” 프로그램이다. 해당 활동의 목표는 새로운 환경을 적응할 수 있고, 또래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준비활동에서는 숲과 인사를 나누고 오감을 활용하여 숨을 탐색한 뒤 자율적인 방법 예로 같은 색 옷을 입은 사람끼리 모둠 활동하기 등 함께 탐험할 모둠을 정한다. 중심활동은 친구와 함께 숲을 탐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한 후 함께 숲을 탐험하게 하며, 눈을 감고 밧줄 길을 따라서 걸어본 후 숲에서 어떤 냄새가 나는지, 숲을 탐험하면서 어떠한 느낌이 났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마무리활동에서는 숲을 탐험할 때 친구 어떻게 협력하게 탐험했는지 이야기하고, 그때의 기분이 어땠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후 마무리 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들은 새로운 상황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혼자서 고민하고 회피하려고 하기 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 협력하고 도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매주 다양한 숲 체험 프로그램 예로 들어 커다란 바위를 올라가거나 숲에 사는 동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 살펴보고 집을 만들어주는 등 숲에서의 다양한 놀이를 통해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Ⅲ. 결론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 보육이 해야 할 역할은 매우 다양하지만 필자가 생각하였을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의 세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에게 자율성을 부과하는 것이다. 이는 인성교육뿐만 아니라 유아기에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에도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유아에게 자율성을 제공하지 않고 교사가 주도적으로 활동을 할 때에는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직접적 표현하기도 어려우며, 자신의 생각을 펼칠 수 있는 경험학습보다는 교육 효과가 적다고 사료된다. 인성교육은 교육 당시에 느끼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면서 지속적으로 적용해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유아에게 자율성을 제공하여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유아의 인성 교육 중 대표적인 하위 덕목인 공동체를 위해서 유아들이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유아를 경쟁적인 상황이 아닌 합께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줄 필요하며, 경쟁심을 유발하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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